사회복지의 책임성과 변화 - 책임성의 개념과 책임성의 관리 및 변화 노력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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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책임성의 개념

2. 책임성의 관리
1) 행정관리자의 역할
2) 책임성의 내부 관리
3) 서비스 제공자들의 통제

3. 변화 노력 및 전략
1) 변화의 유발요인
2) 변화의 과정
3) 변화를 위한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회복지 조직과 프로그램과 서비스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정책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들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은 정책이 설정해놓은 사회적 목적들을 얼마나 충실히 수행했는가에 대해 평가 받고 책임을 진다.

1. 책임성의 개념

책임성의 개념은 두 가지의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데, 특정 업무수행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뜻이 있고, 어떤 집단이나 개인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의미도 있다.
만약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가 존재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책임성 규명은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권한과 영향력을 가진 존재들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조직이나 프로그램이 그러한 사항들에 대해 ‘책임 있게 설명할 수 있는가?’를 고려하는 것이 행정관리자의 책임성 구현을 위한 길이다.

참고문헌
신복기, 박경일 외 저,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3
남일재, 문명주 외 저, 현대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정민사 2011
강용규, 김형수 외 저,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3
강종수 저,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학지사 2011
김영종 저,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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