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Gee와 Richigels가 제시한 영유아의 쓰기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쓰기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McGee와 Richigels가 제시한 영유아의 쓰기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쓰기 교육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쓰기 발달
2. McGee와 Richigels가 제시한 영유아의 쓰기 발달과정
1) 문식성 발달의 시작 단계
2) 초보적 쓰기 단계
3) 실험적 쓰기 단계
3. 쓰기 교육방법
1) 부호중심 접근법을 통한 쓰기 교육방법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통한 쓰기 교육방법
4.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쓰기 교육방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들은 표준적인 쓰기에 능숙하게 될 때까지 표준적 글자의 기능과 형태 그리고 사용 규약을 알게 됨으로써 구두 언어와 문자 언어를 관계 짓고 서서히 글자를 써 나가게 된다. 쓰기 발달은 무질서한 긁적거리기, 조절된 긁적거리기, 긁적거리기에 명명하기, 문자적 쓰기, 유사글자 및 글자쓰기, 부분적으로 관례적인 문자 쓰기, 관례적 쓰기의 단계로 구성된다. 또한 유아들에게 쓰기 인식이란 유아가 쓰기에 대해 갖고 있는 개념이나 태도 등을 말한다. 이는 유아가 왜 쓰기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이해를 알려주는 것으로 쓰기 학습을 위한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McGee와 Richigels가 제시한 영유아의 쓰기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쓰기 교육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조정숙 외(1999). 유아 언어교육. 정민사.
McGee, Lea M(2000). 영유아의 문해발달 및 교육, 학지사.
김소양(1995). 쓰기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의 쓰기 활동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상희(1997). 쓰기 지도 방법이 유아의 쓰기 인식, 쓰기 행동과 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의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