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Gee와 Richigels가 제시한 영유아의 쓰기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쓰기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McGee와 Richigels가 제시한 영유아의 쓰기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쓰기 교육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쓰기 발달

2. McGee와 Richigels가 제시한 영유아의 쓰기 발달과정
1) 문식성 발달의 시작 단계
2) 초보적 쓰기 단계
3) 실험적 쓰기 단계

3. 쓰기 교육방법
1) 부호중심 접근법을 통한 쓰기 교육방법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통한 쓰기 교육방법

4.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쓰기 교육방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은 표준적인 쓰기에 능숙하게 될 때까지 표준적 글자의 기능과 형태 그리고 사용 규약을 알게 됨으로써 구두 언어와 문자 언어를 관계 짓고 서서히 글자를 써 나가게 된다. 쓰기 발달은 무질서한 긁적거리기, 조절된 긁적거리기, 긁적거리기에 명명하기, 문자적 쓰기, 유사글자 및 글자쓰기, 부분적으로 관례적인 문자 쓰기, 관례적 쓰기의 단계로 구성된다. 또한 유아들에게 쓰기 인식이란 유아가 쓰기에 대해 갖고 있는 개념이나 태도 등을 말한다. 이는 유아가 왜 쓰기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이해를 알려주는 것으로 쓰기 학습을 위한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McGee와 Richigels가 제시한 영유아의 쓰기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쓰기 교육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정숙 외(1999). 유아 언어교육. 정민사.
McGee, Lea M(2000). 영유아의 문해발달 및 교육, 학지사.
김소양(1995). 쓰기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의 쓰기 활동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상희(1997). 쓰기 지도 방법이 유아의 쓰기 인식, 쓰기 행동과 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의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 문자 언어 발달의 특징과 문자 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영아기 문자언어 발달의 특징1) 영아기 읽기발달McGee와 Richigels91996)은 출생~8세의 시기 읽기 발달 단계를 ① 읽기발달의 시작 단계, ② 초보적 읽기 단계, ③ 실험적 읽기 단계, ④ 관례적 읽기 단계의 네 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출생~2세의 영아기는 읽기발달의 시작 단계에 해당한다. (1) 영아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읽기, 쓰기와 관련된 활동을 하면

  • [유아]유아와 공간조망능력, 유아와 요리활동, 유아와 동화, 유아와 텔레비전환경, 유아와 문학작품, 유아와 무력감, 유아와 역사연표학습
  • 유아들에게 감각적 경험, 운동기술, 언어, 읽기와 쓰기, 수학, 과학, 인지적 개념과, 사회, 정서발달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McAfee, 1974). 이에 Kamii와 DeVries(1993)의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에서는 유아가 적극 참여하는 요리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Bank Street 프로그램, Head Start 프로그램 등에서도 통합적 접근 방법으로 요리활동을 도입하고 있다.유아교육의 성과는 프로그램의 철학이나 특성에 따르기보다는 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교사에 달려있다.

  • [유아언어매체] 유아 언어교육 시범수업
  • 과정에서 차례를 지키고 다른 친구가 이야기를 할 때에 바른 자세로 기다리는 것과 유아들이 직접 만든 유치원의 규칙을 발표할 때에 주의 깊게 발표를 듣는 자세에 대해서도 이번 학습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3. 읽기3~5세의 유아들은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유아기의 언어활동은 유아의 실생활에서 습득하는 총체적 접근에서 유아의 경험을 토대로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McGee와 Richigels가 유아의 문식성 발달 수준을 연령별로 단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방법으로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유아의 다양한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어 개별화 학습을 극대화하며⑤유아로 하여금 학습과정에서 모든 감각을 총동원하게 하여 학습의 파지 효과를 극대화함⑥그리고 단어의 분절이나 결합을 쉽게 나타내 보일 수 있고, 그림으로 단어의 맥락을 나타내보임으로써 유아언어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어휘교육을 쉽게 할 수 있음백영균(1998(은 멀티미디어 장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음첫째, 멀티미

  • 영유아교사의 중재전략의 8가지 내용과 중재전략의 사례를 기술하시오
  • 유아에게 음식이나 모형을 어떻게 만들었고 그모형에 대해 잘 못되고 잘되고를 충분히 지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교사의 행동 목록에서 함축적인 형태와 명시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모델 보이기의함축적인 형태는 명시적인 형태보다는 지시적 요소기 약하다. 모델 보이기를 통해서 교사는 교실에서의 바람직한 행동 방법을 제시한다. 함축적인 모델 보이기의 예를 들면,교실에서 큰소리를 내는 것은 허락되지 않으므로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