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조손가족의 생태체계적 관점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 모색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서론]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일차적인 환경이 바로 가족이다. 가정은 최소의 사회 조직이면서 인간의 생존과 생활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욕구들이 우선적으로 충족되는 인간 생활 안녕 유지의 기본적인 단위인 것이다. 산업화와 경제발달로 인해 이 시대는 우리에게 경제적 풍요를 가져다주었으나 핵가족화 혹은 개인주의 현상을 양상 시켰으며, 여성의 의식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달로 여성의 취업과 사회활동이 늘고 있으며, 이혼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혼 가정의 증가, 편부모가정의 증가, 미혼모 문제, 청소년 문제, 조손가정의 증가 등 많은 문제들이 제기되었고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사회라는 커다란 체계 속에서 나름대로의 기능을 해 주어야 할 가족체계의 문제 중 이번에 집중할 부분은 조손가정의 증가에 따른 손자녀들의 심리사회적응력 문제에 관심을 보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출처 :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외, 양서원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외, 학지사
        기타 인터넷 기사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폭력피해자 및 가족을 위한 위기개입 및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 성폭력피해자 및 가족을 위한 위기개입 및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Ⅰ. 서론Ⅱ. 성폭력과 사회복지 개입의 필요성Ⅲ. 성폭력과 사회복지 실천이론Ⅳ. 사회복지실천이론을 통해 본 피해자의 후유증의 결정요인 및 성폭력피해자의 후유증Ⅴ. 성폭력피해자 및 가족을 위한 위기개입Ⅵ.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우리나라의 성폭력 발생 빈도는 급격히 늘어나, 공식적으로는 세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

  • 빈곤문제 해결책에 관한 소고
  • 사회사업 실천방법의 문제점을 밝히고 그 대안을 모색함에 있어서 다음의 몇가지 전제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첫째, 본 논문에서 사용되는 사회사업 실천방법의 개념은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회사업의 전문적 방법과 기술이다. 사회사업 실천방법은 개입대상에 따라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미시적 실천(micro practice)과 지역사회와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거시적 실천(macro practi

  • [가족상담] 한국의 문화가치와 가족상담
  • 복지를 추구하는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족의 정서는 항상 정리되어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사랑의 이면에 미움이 있는 것처럼 깊은 감정적 뒤엉킴이 존재한다. 가족관계란 결코 단순한 관계가 될 수 없다. 따라서 가족은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필연적으로 위기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 몇 가지 지위와 그에 연결된 각종 역할이 한 단위가 되어 활동단위로 묶어서 다른 것과 구별될 때, 이것을 사회체계라고 부른다. 이러한 관점에서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가족들의 욕구와 제한된 환경 내의 자원들을 서로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사회사업가의 우선적 역할은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 말하였다. 이 두 학자들의 정의는 결국 학교사회사업은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계하여 학교의 부적응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키워주고 사회적인 기능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