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 영유아의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a+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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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2. 영구의 목적 및 가설
3. 용어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스트레스
1)유아스트레스의 개념
2)유아스트레스의 요인
3)유아스트레스로 인한 반응행동
2. 음악과 유아스트레스
1)음악과 스트레스
(1)음악의 생리적 반응
(2)음악의 정서적 반응
(3)음악과 스트레스
2)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음악의 적용
3)유아스트레스를 위한 음악활동
(1)노래 부르기
(2)신체표현
Ⅲ.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방법 및 절차
1)예비조사
2)사전조사
3)실험기간 및 환경
4)사후검사
4. 자료 분석
Ⅳ.기대되는 효과
Ⅴ.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스트레스는 성인들만의 문제가 아님을 인식하면서 유아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유아스트레스의 관심이 증가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나타나고 있지만 유아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단계이다. 특히 유아스트레스 감소를 위하여 음악을 사용하는데 대한 미미한 것이 사실이다.
유아는 음악을 통해 감정의 다양한 분출을 경험하며 타인의 느낌과 감정과 소통도 가능 하다. 또한 여러 가지 욕구나 감정의 상태를 몸짓, 표정, 언어로 표현하는 것들을 음향을 통해서도 이루어지며, 음악은 유아의 정서 상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독특한 매개체가 된다. 즉 유아는 음악을 통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해짐과 함께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조절하는 연습을 하게 되고 음악적 경험들이 정서적 안정과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비록 많은 아동들이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지만, 아동들이 겪는 많은 문제들이 반드시 스트레스 반응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똑같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이라 할지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가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아동기에 스트레스에 대한 올바른 지각과 적절한 수용능력을 키워주는 일이 매우 종요한 일임을 시사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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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참고문헌
김도애(2005) “집단 활동이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학교 음악치료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영자(1987) 아동의 스트레스 서울: 양서원
고희정(1997) 유아의 기질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명상(1999) 율동을 통한 유아음악교육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김민아(1998) 신체활동을 통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연(2002) 유아 음악 교육론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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