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 영유아의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a+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2. 영구의 목적 및 가설
3. 용어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스트레스
1)유아스트레스의 개념
2)유아스트레스의 요인
3)유아스트레스로 인한 반응행동
2. 음악과 유아스트레스
1)음악과 스트레스
(1)음악의 생리적 반응
(2)음악의 정서적 반응
(3)음악과 스트레스
2)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음악의 적용
3)유아스트레스를 위한 음악활동
(1)노래 부르기
(2)신체표현
Ⅲ.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방법 및 절차
1)예비조사
2)사전조사
3)실험기간 및 환경
4)사후검사
4. 자료 분석
Ⅳ.기대되는 효과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스트레스는 성인들만의 문제가 아님을 인식하면서 유아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유아스트레스의 관심이 증가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나타나고 있지만 유아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단계이다. 특히 유아스트레스 감소를 위하여 음악을 사용하는데 대한 미미한 것이 사실이다.
유아는 음악을 통해 감정의 다양한 분출을 경험하며 타인의 느낌과 감정과 소통도 가능 하다. 또한 여러 가지 욕구나 감정의 상태를 몸짓, 표정, 언어로 표현하는 것들을 음향을 통해서도 이루어지며, 음악은 유아의 정서 상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독특한 매개체가 된다. 즉 유아는 음악을 통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해짐과 함께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조절하는 연습을 하게 되고 음악적 경험들이 정서적 안정과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비록 많은 아동들이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지만, 아동들이 겪는 많은 문제들이 반드시 스트레스 반응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똑같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이라 할지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가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아동기에 스트레스에 대한 올바른 지각과 적절한 수용능력을 키워주는 일이 매우 종요한 일임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Ⅴ.참고문헌
김도애(2005) “집단 활동이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학교 음악치료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영자(1987) 아동의 스트레스 서울: 양서원
고희정(1997) 유아의 기질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명상(1999) 율동을 통한 유아음악교육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김민아(1998) 신체활동을 통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연(2002) 유아 음악 교육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아동복지 1) 정통 농경사회의 아동복지2) 과도기적 근대 사회의 아동복지3) 근대 산업사회의 아동복지4) 현대 산업사회의 아동복지(2) 성경에서 나온 아동복지(3) 시대별 아동복지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

  • [2020 교직실무 3A]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및 교실의 조건에서 내적 환경을 확립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며,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사, 원생 등의 요소들이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유아 지도라는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계획, 조직, 추진, 평가 등의 과정을 통하여 이끌어가는 하나의 조직행위이다. 직무능력의 발달은 교사 개인의 발달 욕구와 개성을 바탕으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직업 능력을 향상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이며, 개

  • 건강가정 지원센터 필수사업
  • 교육 : 좋은 파트너, 아름다운 결혼!, 행복한 결혼으로 가는 나의 네비게이션, 일도 가족도 행복하게, 좋은 부모되기 자녀사랑, 우리 준비됐어요 등②아동/청소년기 가족교육-아동/청소년기 가족교육이란?아이와 대화의 어려움, 아이의 진로 걱정, 아이의 지도 방법 등 부모로서의 어려움을 해결할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이다.-참여대상부모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 청소년기 10대 자녀가 있는 가정-주요 교육 내용부모-자녀간 효과적인 대화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소아비만 프로그램 [어디서나 당당하게 걷기] 보고서
  • 아동의 건강 상담 및 교육서비스의 다양성, 양육자의 참여 등에 대해 비교적 낮게 평가했다(서울특별시 노원구 지역아동 실태조사, 2016). 소아비만의 치료와 예방에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직접적이고 큰 비중을 가지므로 소아비만에 대한 부모님들의 생각이나 정보 습득방법, 치료 시 걱정 할 수 있는 문제점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추진하면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5) 우선순위 결정노원구 초등학생의 비만율은 11.4%이다(서울특별

  • 보건교육의 이해 및 국내 보건교육의 발전 전략 고찰
  •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건의료 부분에서도 소위 “목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를 중시하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건의료서비스의 우선 순위의 결정(priority setting or rationing of health services)이나 국가보건목표 설정 등이 1980년대 이후 일부 국가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Ⅱ.보건교육의 개념 1. 보건교육의 정의 개인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 능력을 갖도록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