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감의기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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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감의 개념 1
1. 공감의 정의 1
1) 행동으로서의 공감 1
2) 성격이나 지속적인 경향으로서의 공감 1
2. 공감과 유사개념 1
1) 공감과 동정의 차이 1
2) 공감과 투사의 차이 2

Ⅱ. 공감의 구성요소 2
1. 인지적 요소 2
2. 정서적 요소 3
3. 의사소통적 요소 3
4. 복합요소설 3

Ⅲ. 상담에서 공감의 의미 4
1. 이해의 차원 4
2. 체험의 차원 5
3. 행동의 차원 5
4. 관계의 차원 5

Ⅲ. 내담자가 공감적으로 지각하는 상담자의 반응 6

Ⅳ. 공감능력 향상 8
1. 공감적 이해력 향상 전략 8
1) 핵심 용어와 낱말의 이해 8
2) 고유논리의 이해 8
3) 습관언어의 이해 9
4) 습관언어통로의 이해 9
5) 주의집중행동을 통한 이해 9
6) 상상을 통한 이해 9
2. 공감훈련프로그램..........................................................................................10
1) 지시적-경험적 훈련.............................................................................................10
2) 미시적 훈련..........................................................................................................11
3) 관계증진 훈련.......................................................................................................11
4) 대인 실험실 훈련..................................................................................................11
본문내용

Ⅰ. 공감의 개념

1. 공감의 정의

박성희(2004)는 그의 저서에서 공감의 정의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의 정의(40개의 정의)를 인용하면서 공감에 대한 정의가 이렇게 많다는 것은 공감을 해석하는 관점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매캐이(Mackay, 1990 : 박성희, 2004 재인용)는 공감의 정의 속에는 공감을 행동으로 보는 관점, 성격으로 보는 관점 및 체험된 정서라고 보는 관점 등이 들어 있다고 하였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행동으로서의 공감
행동으로서의 공감은 관찰의 주제에 따라 다시 관찰된 공감과 지각된 공감으로 나눌 수 있다. 상담관계나 여타 조력관계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의 공감은 대개 관찰된 공감을 의미한다. 이 공감은 의사소통의 외부에 있는 독립된 관찰자가 의사소통과정에서 조력자가 나타내는 공감행동들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이에 대하여 지각된 공감은 의사소통요소로 간주되어 관계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당사자들에 의해서도 평가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발렛-레너드(Barrett-Lennard, 1962. 박성희, 204 재인용)가 공감해 주는 사람을 경험함으로써 형성되는 공감 또는 받은 공감을 청담자가 지각한 공감이라고 부른 것은 이러한 측면을 드러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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