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발달과정 -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변천과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I. 한국 청소년복지의 변천

산업사회의 도래로 인해 청소년기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면서 청소년정책과 함께 청소년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청소년복지는 산업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 개별 기업은 연소노동자에게도 무리하게 일을 시켰고, 국가는 총 노동력을 보존하기 위해서 아동보호를 위한 공장입법을 제정하였다. 이처럼 산업화에 따라 등장하게 된 청소년복지는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한국에서도 아동과 청소년 복지는 일차적으로 가족의 영역으로 인식되어 국가의 역할은 최소한에 그쳤다. 그러나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을 거치면서 생활환경이 현화되고 그들의 욕구가 급격히 변화됨에 따라 정부의 대응도 달라졌다. 정부의 대응을 살펴보면 1961년에 아동복지법이 제정되었고 이때 아동복지의 대상은 요보호아동이었다. 아동이 보호자로부터 유실, 유기 또는 이탈된 경우, 보호자가 아등을 양육하기에 부적당하거나 양육할 능력이 없는
경우,또는 기타의 경우에 이 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을 아동만이 법적 보호대상이었다. 하지만 1981년 아동복지법 제정으로 복지의 대상이 전체 아동으로 확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와 서양, 동양, 우리나라의 변천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을 보는 관점에 대해 논하시오.
  • 복지정책의 방향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6. 참고자료이소희, 『아동복지론』, 양지, 2007박정란. 서홍란, 아동복지론 2001. 양서원 송상현(1994). 어린이의 법적 권리에 관한 근본적 문제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변화하는 사회와 어린이의 권리 - 어린이의 권리에 관한 세미나, 9-22.유니세프(1994).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협약과 국내법의 규정대비.성영혜/김연진 공저, 『아동복지』, 동문사, 2006오미영, 정기원(1994). 우리 나라 아동의 권리상

  • [사회복지] <아동복지정책>
  • 발달 단계를 거쳐서 성숙한다.③ 어떤 다른 포유동물보다도 장기간에 걸쳐 의존보호를 받아야 한다.④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함께 충족되어야 한다.⑤ 매우 민감하며 가정을 시초로 점점 사회화되어 간다.⑥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해야 한다.(2) 우리나라의 아동에 대한 한계 - 실정법마다 다름① 아동복지법- “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② 민법- “만 20세 미만은 미성년자”③ 소

  • [사회복지] 사회복지개혁 과제 심층 분석
  • 청소년, 장애인, 부녀, 질병, 지방자치, 환경등 너무나 다양하고 방대하다. 이들중 2011년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확정안에서 강조한 노인복지, 부녀복지, 아동복지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겠다. 첫째 노인복지는 산업화과정에 있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노령인구의 상대적 증가현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오늘날 그 중요성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노인인구의 증가 요인은 *국민소득의 향상과 생활수준의 개선 *의학의 발달과 보건위생의 개선 특히 가족계획사업

  •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사업 실시여부
  • 복지.1999)Barth,1998:Dupper,1994.:Franklin&Steeter.1991:Michels. et al 1979: Radin, 1997의 연구에 보면 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의 심리, 사회적 역기능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종류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뿐 아니라, 중퇴학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며, 학생의 자존감과 사회성 기술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학교적응력과 학업성적을 높여서 결국에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원동력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학교사회사업의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Ⅰ. 서론 1Ⅱ. 본론 11.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 11) 청소년의 개념 12) 청소년의 발달 33)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42. 청소년복지의 이해 51) 청소년복지의 개념 52) 청소년복지의 성격 63)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복지 84)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내용 85)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143. 청소년복지정책의 이해 15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152) 청소년복지정책의 대상 및 연령 163) 청소년 정책의 형성과정 164)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발달과정 17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