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도식의 변화에 따른 사람들의 심리적 반응연구- 영화 `슈렉`을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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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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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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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배경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Part I
Part II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3. 자료 분석방법
연구 결과
1. 변수의 신뢰성 검증
2. 빈도 분석
3. 가설 검증
논의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
연구의 한계점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앞으로의 연구
- 본문내용
-
서론
1. 들어가는 말
개봉 이후 박스오피스 2주 연속 1위를 기록했던 '슈렉2'가 개봉 20일 만에 전국관객 257만 명을 동원하며 2001년 '슈렉1'이 세웠던 국내 애니메이션 흥행기록인 전국관객 250만 명 고지를 넘었다. 1편이 개봉 40여일 만에 250만 명을 넘겼던 반면, '슈렉2'는 이 기록을 20일 만에 달성했다. '슈렉2'는 북미지역에서만 현재까지 4억1300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올리며 역대 전미 박스오피스 순위 5위에 올랐다. 또한 애니메이션 영화로는 20여 년, 미국의 애니메이션 영화로는 5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칸영화제 공식 경쟁부문에 초청되기도 하였다. 애니메이션이 결코 어린이들의 전유물이 아님은 벌써 오래 전부터 증명되었지만 이 같은 ‘슈렉ꡑ의 놀라운 흥행성적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영화 평론가들은 독특하고도 기발한 상상력, 특히 각종 동화와 애니메이션의 낭만적 환상을 비틀고 조롱하며 누구도 예상치 못한 반전까지 이끌어내는 스토리가 ꡐ슈렉ꡑ의 흥행에 가장 큰 힘이라고 평가한다. 또 못생긴 괴물 슈렉을 비롯한 독특하고 기존과는 차별화된 캐릭터들이 관객의 시선을 모으는 것도 흥행의 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이 영화는 주인공인 슈렉이 못생긴 괴물이라는 점, 마법이 풀린 공주 또한 아름다운 얼굴이 아닌 괴물이라는 점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동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린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전적인 동화의 대표적인 주인공, 백설 공주나 신데렐라는 얼굴은 예쁘고 마음은 착하지만 난쟁이들의 도움을 받거나, 요정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용감하고 멋진 왕자의 선택을 받아 궁궐로 가는 것이 전부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고전 동화 속 주인공들은 마음씨 착하고 얼굴이 예쁜 여자들이다. 하지만 ꡐ슈렉ꡑ이라는 영화를 위시하여, 근래에 주목받고 있는 영화들의 줄거리나 캐릭터 - ‘올드보이’와 같은 - 는 이와는 반대의 모습을 갖기 일쑤다. 이들은 이전까지 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었던 상식의 선에서 벗어나 기존의 생각, 고정관념의 틀을 깨버리는 작업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영화 속에서 이렇게 기존의 생각이나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것이 관객들에게 지지되고,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내면에는 어떠한 심리적 기제가 작용하고 있을까? 이에 대한 접근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도식(Schema)이라는 사회심리학적인 개념을 적용시켜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도식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을 때에는 더욱 깊이 정보처리를 한다는 자기참조효과(Self-reference effect)에 근거하여 연구 계획을 세워 보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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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사이트
www.wga.org/craft/interviews/rossio.html
http://www.writersstore.com/article.php?articles_id=106
http://www.windowtothemovies.com/LV-shrek2.html
http://movie.naver.com/search/movie.php?code=C4519
- 참고 기사 및 논문
스포츠조선 2004-07-11
동아일보 2004-07-08
3D C.G 애니메이션에 반영된 문화적 이데올로기 -<슈렉>을 중심으로 고은영, 2002
미키마우스, 쥐인가 사람인가? 캐릭터에 대한 소비자 심리 성영신, 이일호, 정용기, 2003
<슈렉>에 나타난 패러디 전략과 그 효과 안영순, 전남대, 2001
정보의 불일치성과 정치인의 이미지 변화 - 홍보에 따른 정치인 스키마 변화를 중심으로 김영수, 2000
<슈렉>이 남긴 화두들 김용석, 에머지 2002년 4월호
- 참고 서적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통계방법, 이종성 외 박영사
spss를 활용한 심리연구 분석, 이주일 옮김 시그마플러스
직업 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전진수 김완석 공저 학지사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학지사
마음을 움직이는 77가지 키워드, 최창호 1977 가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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