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도식의 변화에 따른 사람들의 심리적 반응연구- 영화 `슈렉`을 통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배경
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 Part I
 Part II
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3. 자료 분석방법
 연구 결과
1. 변수의 신뢰성 검증
2. 빈도 분석
3. 가설 검증
 논의
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
 연구의 한계점
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앞으로의 연구
본문내용
 서론
1. 들어가는 말

개봉 이후 박스오피스 2주 연속 1위를 기록했던 '슈렉2'가 개봉 20일 만에 전국관객 257만 명을 동원하며 2001년 '슈렉1'이 세웠던 국내 애니메이션 흥행기록인 전국관객 250만 명 고지를 넘었다. 1편이 개봉 40여일 만에 250만 명을 넘겼던 반면, '슈렉2'는 이 기록을 20일 만에 달성했다. '슈렉2'는 북미지역에서만 현재까지 4억1300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올리며 역대 전미 박스오피스 순위 5위에 올랐다. 또한 애니메이션 영화로는 20여 년, 미국의 애니메이션 영화로는 5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칸영화제 공식 경쟁부문에 초청되기도 하였다. 애니메이션이 결코 어린이들의 전유물이 아님은 벌써 오래 전부터 증명되었지만 이 같은 ‘슈렉ꡑ의 놀라운 흥행성적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영화 평론가들은 독특하고도 기발한 상상력, 특히 각종 동화와 애니메이션의 낭만적 환상을 비틀고 조롱하며 누구도 예상치 못한 반전까지 이끌어내는 스토리가 ꡐ슈렉ꡑ의 흥행에 가장 큰 힘이라고 평가한다. 또 못생긴 괴물 슈렉을 비롯한 독특하고 기존과는 차별화된 캐릭터들이 관객의 시선을 모으는 것도 흥행의 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이 영화는 주인공인 슈렉이 못생긴 괴물이라는 점, 마법이 풀린 공주 또한 아름다운 얼굴이 아닌 괴물이라는 점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동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린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전적인 동화의 대표적인 주인공, 백설 공주나 신데렐라는 얼굴은 예쁘고 마음은 착하지만 난쟁이들의 도움을 받거나, 요정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용감하고 멋진 왕자의 선택을 받아 궁궐로 가는 것이 전부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고전 동화 속 주인공들은 마음씨 착하고 얼굴이 예쁜 여자들이다. 하지만 ꡐ슈렉ꡑ이라는 영화를 위시하여, 근래에 주목받고 있는 영화들의 줄거리나 캐릭터 - ‘올드보이’와 같은 - 는 이와는 반대의 모습을 갖기 일쑤다. 이들은 이전까지 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었던 상식의 선에서 벗어나 기존의 생각, 고정관념의 틀을 깨버리는 작업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영화 속에서 이렇게 기존의 생각이나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것이 관객들에게 지지되고,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내면에는 어떠한 심리적 기제가 작용하고 있을까? 이에 대한 접근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도식(Schema)이라는 사회심리학적인 개념을 적용시켜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도식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을 때에는 더욱 깊이 정보처리를 한다는 자기참조효과(Self-reference effect)에 근거하여 연구 계획을 세워 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www.wga.org/craft/interviews/rossio.html
http://www.writersstore.com/article.php?articles_id=106
http://www.windowtothemovies.com/LV-shrek2.html
http://movie.naver.com/search/movie.php?code=C4519

- 참고 기사 및 논문
스포츠조선 2004-07-11
동아일보 2004-07-08
3D C.G 애니메이션에 반영된 문화적 이데올로기 -<슈렉>을 중심으로 고은영, 2002
미키마우스, 쥐인가 사람인가? 캐릭터에 대한 소비자 심리 성영신, 이일호, 정용기, 2003
<슈렉>에 나타난 패러디 전략과 그 효과 안영순, 전남대, 2001
정보의 불일치성과 정치인의 이미지 변화 - 홍보에 따른 정치인 스키마 변화를 중심으로 김영수, 2000
<슈렉>이 남긴 화두들 김용석, 에머지 2002년 4월호

- 참고 서적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통계방법, 이종성 외 박영사
spss를 활용한 심리연구 분석, 이주일 옮김 시그마플러스
직업 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전진수 김완석 공저 학지사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학지사
마음을 움직이는 77가지 키워드, 최창호 1977 가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 을 매우 다르게 해석하고 이용하는 방식에 점근할 수 있는 독특한 이론과 방법론을 제공한다.이용과 충족 접근 방법은 수용자들의 개인적 차이가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메시지를 추구하게 하고, 메시지를 다르게 이용하게 하며, 메시지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게 만든다고 가정한다. 왜냐하면 매스 미디어의 메시지는 수용자에게 서로 다른 미디어 효과를 경험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미디어 내용물을 선택하게 만드는 많은 사회적,심리적 요인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 을 초월하여 의식의 기초를 이루고 있고 의식을 규정하는 무의식의 특성과 활동법칙을 연구하는 심층 심리학(협의의 초심리학)으로 출발․ 프로이트에 의해 정신분석의 근본 틀을 형성하게 되었고 이후 제자인 융, 아들러, 클라인 등에 의해 정신에 대한 해석관점과 관심주제 그리고 개념은 다양하게 변해왔다.2. 정신분석학의 기본원리1 역동적 원리정신분석학은 마음 안에 일정한 방향성을 지닌 심리적 힘이 존재하고, 이러한 힘은 각 기원, 크기,

  • 다의어 발생론 레포트
  • 반응이기 때문이다. 반면 인지는 외부 자극에 대해 직접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사유 과정을 거쳐 판단하는 심리적 활동이기 때문이다.인지에 대한 철학적 개념에 해당하는 술어로 ‘인식(認識)’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 용어는 인지의 내용과 다르지 않다. 철학에서는 인지적 범주를 지각에 바탕을 두고 설명하고 있어 인식과 지각을 구분한다.이승복 외(1999:108)에서는, “인지 심리학은 일차적으로 사람들이 어떻게 세계를 이해하며 또 그

  • [상담심리]간단명료한 심리학
  • 심리학이란 무엇인가?】심리학(psychology)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은 몇 세기를 거치면서 변화하여 왔다. 그러나 지난 80년간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정의는 심리학이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기 관점을 강력하게 주장한 사람들은 행동주의(behaviorism - John Watson을 위시한 20세기 초 미국 심리학자들의 접근)의 지지자들이었다. 행동주의자들의 핵심 주장은 심리학이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관찰 할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