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거] 전통적 요소의 현대적 적용 사례[마루와 온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전통은(Tradition)은 라틴어 ‘tradere' 라는 어원에서 유래되었으며 ’transmit 또는 Carry on'의 뜻을 가진다. 사전적 의미로는 ‘계통을 전해 받음’ ‘이어받은 계통’으로 쓰이고 있다. 전통이라는 말은 원래 문자 이외의 수단으로 무엇인가를 전수하는 행위자체나 전수되는 문화내용을 뜻하는데, 그 문화 내용 중에서도 특히, 한 문화를 특색 지우는 뚜렷한 요소, 또는 요소들이 긴 역사를 지니고 있을 때, 그 요소들의 집합을 좁은 의미에서 ‘전통’이라고 부른다. 인간이 환경과 또 다른 인간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듯이 문화 또는 서로 접촉을 통해 전수되며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접촉 범위가 전체가 될 수 없으며, 부분적으로 전수되는 과정에서 수용문화와 수여문화가 생기고 수용문화는 절대적인 수용이 아니라 적절한 조건과 환경 안에서 고려되어 선택되어 지는데 이러한 과정 속에서 보다 나은 문화와 전통이 형성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실내디자인학회(1997), 실내디자인 각론, 기문당


2.실내공간의 전통적 한국성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기술대학원 문현정)


3.한국건축 전통성의 현대적인 계승과 수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이공건축


5.인테리어,94년 12월호


6.조명과 인테리어 94년 4월호


7.home.kidp.or.kr


8.www.lg.co.kr


9. www.eduart2000.com


10. 한옥의 공간문화(2004.6) 한옥공간연구회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공통]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하시오
  • 현대적 의미를 정리해 보았다. 현재 전통민속마을 내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것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당시 생활양식에 따라 필요한 요소들을 구축하고 제거하는는 것의 반복에 의하여 생겨난 것이다. 마을이 변화하는 현재의 모습들도 역사의 한 과정이라 할 수 있겠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적인 요소들 보다 과거의 전통생활의 장점들을 고스란히 보전해나가고 있다는 것에서 전통민속마을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마을을 구성하는 요소

  • [주거환경] 친환경 건강주거
  • 주거는 다양한 차원의 환경과 인간이 서로 화합할 수 있는 주택을 말한다. 공동체적인 친환경 건강 주거는 주거의 계획단계부터 설계, 시공, 관리에 이르기까지 건축과정의 전반에 친환경적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생활공동체를 건설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사례들은 물리적인 생태건축의 개념뿐만 아니라 사회생태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전체 주민의 삶과 물리적 환경이 조화와 건강을 이룰

  • [주거공간의 문화] 친환경 주거공간
  • 주거공간의 문화 친환경 주거공간(Eco-Housing : Living together with the nature)서론: 문제제기(우리 옛집의 생태적 교훈)본론:   1. 친환경 주거      1.1 친환경 주거의 의미      1.2 친환경 주거의 등장배경      1.3 친환경 주거의 중요성   2. 친환경 주거의 부문 (현사례적용)      2.1 토지이용 및 교통부문      2.2 에너지 및 자원부문      2.3 실외환경부문      2.4 실내환경부문   3. 우리나라 친환경 주거의 문제점      

  • [마케팅성공사례] 기업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현대적이고 개방적이며 개성적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포지셔닝 하였다. 이는 경쟁제품인 크레도스가 보수적이고 고 품격을 지향하나 현대적인 세련된 느낌이 부족한 것과 차별화된 포지셔닝이라 할 수 있다. 22◆ 여러 마케팅사례들의 분석지금까지 살펴본 여러 가지 마케팅 사례들을 다음의 표를 통하여 정리하여 보았다.표적시장의 선정의 특성화고급화전략을 통한 귀족마케팅- 타워팰리스등 고급주거시설, 포르쉐, 벤츠등 고급자동차, 금융

  • [현대디자인론] 디자인에서의 일상성
  • 한국으로 그대로 흘러 들어와서 그것을 소비하고 그런 흐름 안에서 우리의 디자인 정체성을 찾아 한국적이고 또한 세계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내기란 더 불가능해 보인다. 우리 나라의 생활 디자인 상황은; 특히 가구 시장이 얼마나 혼란스러우며 양극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면 자명한 문제이다. 세계적인 가구박람회에 우리나라가 참가권마저 박탈당한 경우도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 이유는 바로 다름아닌 ‘카피(copy)’ 때문이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