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 발달 과정은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요소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중심적으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인간발달
2. 생물학적요소에서의 인간발달 과정과 특성
1) 피조물의 특징
2) 생물학적 결정론
3) 생명의 기원론
4) 생물다양성의 구조와 기능
3. 환경적요소에서의 인간발달 과정과 특성
1) 프로이드 이론에 따른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인간의 특성
2) 융의 이론에 따른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인간의 특성
3) 아둘러의 이론에 따른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인간의 특성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간발달

인간발달은 인간이 태내에 수태되어 사망하기까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인간발달의 연구는 유전 및 환경적 요인에 대한 다차원적 연구이다. 인간발달은 발달에 바른길이 없는 개인적인 과정이다. 그 개별적인 발달방식은 유전 및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유전적 요인은 인종(백인 황인, 흑인등) , 국적, 가계, 연령, 염색체이상(다운증후군), 선천성 대사이상을 말하며 환경적요인은 사회경제적요인, 신체적 환경, 영양, 질병, 사회문화적요소를 말한다. 인간발달은 대부분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요인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일어난다. 그러므로 인간의 특정한 행동은 이러한 생물학적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 이 상호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비록 연대순의 연령이 발달을 서술하기는 편리한 자료이지만 발달은 연령과 동등한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스티븐 핀커, 언어본능, 김한영 옮기, 국립중앙도서관, 2004
김유영, 생물학적, 의학적 관점에서 본 생명, 서울대, 2008
린 마굴리스·도리언 세이건 지음, 생명이란 무엇인가?(What Is Life?), 황현숙 옮김, 출판사 지호, 1999
폴 데이비스 지음, 생명의 기원(The Fifth Miracle), 고문주 옮김, 도서출판 북스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 심리학
  • 이이다.②유기체의 행동을 이끌고 활성화 시키는 요인이다.③여러 상황에서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행동 또는 사고양식이다.④개인이 환경에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양식이다.4. 기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①역행간섭이란 나중에 단기기억 체제내로 들어온 새로운 정보가 이전 정보를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②장기기억은 의미기억과 일화기억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일화기억이 의미기억보다 더 잘 기억된

  • [교육학개론]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행동적 접근4. 인지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 인간발달의 이해1. 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리하며참고문헌들어가며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적용하려는 응용적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심리학을 단순히 심리학적 지식의 응용이라는 관점에서만 그 성격을 규정할 수는 없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현상과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한다는 점에서 그 자체가 독자

  • [심리학]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
  • 생물학적환경적 요인이 있다고 인식한다. 비록 그들이 프로이드의 결정론을 거부하지만 우리가 되고자 하면 어떤 것이든 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갖지는 않는다.그들의 접근법은 인간의 성장모델에 근거하기 때문에 인가의 재교육과 사회적 재조형을 강조하다 애들러는 심리학에 주관적 접근을 한 선구자로서 그는 가치, 신념, 태도, 목표, 관심, 현실에 대한 개인적 지각 같은 내적 구성요소를 강조한다 그는 심신양면적이고 사회적이며 목표지향적이

  • 현대사회 젠더와 석슈얼리티, 가족에 대하여
  • 중심적 정체감 일 중심적 성향을 갖게 하는 반면, 여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겪는 애착과 이중적 동일시는 성인이 된 여성들이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지고 관계 지향적 성향을 발달시키게 되는 자원이 됨사회학적 설명- ‘모방’과 ‘학습’성별로 유형화된 행동은 아이가 상징적 모델이나 실제 모델들을 관찰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보상과 처벌의 기제에 의해 동기부여가 됨→ 부모들이 보이는 자녀의 성별에 따른 기대,

  • 교육심리학 발달이론
  • 이 일련의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다른 단계들로 구성된다고 믿는 단계이론가들은 발달을 불연속적인 과정으로 본다발달 이론은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법칙이나 이론적 체계를 말한다. 발달 이론은 학자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아무리 타당한 이론이라도 인간이 일생 동안 경험하는 다양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며, 학자에 따라 인간관이 다를 뿐만 아니라 관심 영역도 다르기 때문이다. 발달 이론은 생물학적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