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을 위한 가족심리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5
1.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의 보호 부담과 욕구 5
1) 스트레스와 보호 부담. 5
2)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의 반응과 욕구 7
2.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의 의사소통 13
1) 표출 정서(Expressed Emotion). 13
2) 환자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분류 14
Ⅲ.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교육 프로그램. 16
1. 가족 심리 교육 프로그램 16
1) 기능적 유형 분류 17
2) 구조적 유형의 분류 18
2. 의사소통기술훈련과 문제해결기술훈련 21
1) 의사소통기술훈련(communication skill training) 21
2) 문제해결기술훈련(problem-solving skill trianing) 23
3. 가족심리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5
4. 치료, 재활 과정에서의 가족의 역할과 사회사업가의 역할 29
Ⅳ. 결론 33
<참고문헌> 36
<표 목차>
<표 1> 서비스 욕구 11
<표 2> 의사소통 유형 분류 16
<표 3> 가족심리교육프로그램(97‘ 하남시 정신보건센터) 25
<표 4> 가족교육프로그램(92‘ 중앙병원) 27
<표 5> 가족심리교육프로그램(95‘ 강남 정신보건센터) 29
<그림 목차>
(그림 1) 의사소통기술훈련의 과정(Falloon, (1988)) 22
(그림 2) 문제해결기술훈련의 과정 25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정신분열증은 지각, 정서, 행동, 사고 등에서 과장이나 왜곡이 나타나는 양성증상과 정서적 표현, 언어 표현, 목적지향적 행동 등에서 정상적 기능이 감소되거나 상실되는 음성증상을 수반하며,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기능 장애가 일어나는 주요 정신병 증의 하나이다(이근후 외, 1995:369). 이런 정신분열증은 정신 질환의 71.3%를 차지하며 그 경과에서도 완치율이 적고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면서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 만성정신장애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한국정신건강복지연구소, 1994:31). 따라서 가족 내에 정신분열증 환자가 발생하여 병원치료를 받는다 할지라도 이들이 퇴원하여 가정으로 돌아왔을 때에 이들의 기본 생활 및 나아가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의 지속적인 보호와 재활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저서)>
김채원 외, (1996), “정신분열증”, 중앙문화진수출판사
노영주 등 역, (1995), “가족관계와 의사소통 - 응집성과 변화”, 도서출판 하우
문인숙, 양옥경, (1991), “정신장애와 사회사업”, 일신사
양옥경 (1996) “지역사회 정신건강”, 나남신서
이근후, 박영숙 역, (1987), “정신치료의 역동요법”, 하나의학사
한국정신건강복지연구소 편 (1994) “만성정신장애와 사회복지서비스”, 인간과 복지
<학위 논문 및 간행물>
김란아, (1995), “정신분열증환자 가족의 태도변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실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영, (1997),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을 위한 통합적 가족치료 관리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표출정서(expressed emotion)의 개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선영, (1992), “정신질환자 가족의 부담과 그에 따른 전문적 도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순인, (1992),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양상에 관한 연구”, 대 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어명진, (1993),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의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훈, (1992), “정신질환자 치료를 위한 가족의 사회치료에 대한 욕구”, 대구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태인, (1995),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의 효과-학교사회 사업의 도입을 위한 실험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천석, 이형영, (1985), “정신과 환자 가족의 불안에 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24, 421-430
양옥경, (1995), “정신장애인 가족에 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34, 822
강남구 보건소 강남정신보건센터 (1995) “서울특별시 지역사회정신보건 시범사업 실행보고서” 230-232P
하남시 보건소 (1998) “97년도 경기도 하남시 지역사회정신보건실행보고서” 139-146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문헌과 교재를 참조하여 서술하세요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실험조사설계의 특성과 실험설계의 유형인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전실험설계를 비교설명하시오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