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질서와 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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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학적 설명에 대한 저항

우리 사회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인간의 행위에 대한 연구에서 사회학에 특징적인 접근의 방식, 즉 집단 성원됨(membership)과 집단 조직에 입각한 접근의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낀다. 초점을 맞추어야 할 일정한 것이 없다는 느낌은 별문제로 하더라도, 학생들은 두가지의 주요한 논거에 기초하여 반대를 제기하고 있다. 첫째,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집단에 입각하여 개인들을 설명하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아래에서 입증하겠지만, 이 논거는 논리적 오류를 내포하고 있다. 두번째 논거는 사회학적 설명이 자유의지(free will)의 교의와 반대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 교의에 대해, 비록 흔히 그것을 표현하는 종교적 관점에서 그런 것은 아니지만, 깊은 공감을 가지고 있다. 이 두가지 논거를 살펴보기에 앞서, 사회학을 배우는 학생들의 사회화에는 독특한 특징ꠏꠏ그들을 이런 견해로 이끄는, 합리적 논증이기보다는 이데올로기 즉 부분적인 자기정당화인ꠏꠏ이 있는가 여부를 묻는 것도 유익할 것이다. 우리는 이런 식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이 예비 사회학도들이 사회학을 배우는 학교에 오기 전에, 그들에게 영향을 행사한 압력들은 무엇인가?
우리 사회와 같이 자본주의적인 사적 소유관계에 기초한 사회들에서는 개인주의, 개인적 경쟁과 성취 그리고 개인적 책임이 강하게 강조된다. 이것은 다른 종류의 사회, 예를 들어, 봉건사회나 인류학자들이 연구한 경제적 저발전 사회들에서 훨씬 덜 하다. 이 점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과거의 위대한 사회학자들에 의해 지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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