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신비주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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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신비주의 (German Mysticism)

오늘날 독일정신이라 불리는 사상의 근원인 마이스터 에카르트(Meister Eckhart, 1260-1329)와 그의 추종자들의 신비적 사상을 바탕으로 형성되고 발전된 사상을 독일 신비주의라 부른다. 에카르트 이전에 주목할 만한 인물은 다양한 영적 재능을 지닌 베네딕도회의 힐데가르트(Hildegard von Bingen) 수녀로서, 그는 어린 시절부터 겪어온 환시 등의 신비 체험을 전해져 내려오는 신비주의 전통을 통해 깊이 이해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자신이 겪는 내적 체험들을 의학이나 약학 등의 다양한 지식을 통해서도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으로 묘사할 수 있는 재능과 지식을 지녔다.

12세기 후반에 이르러 St. Trudberter Hohe Lied라는 신비적 성향을 띤 시가 등장하는데, 이것은 아가서의 양식을 빌어 신랑인 그리스도가 영적인 사랑으로 마리아를 만나는 모습을 묘사하면서 그리스도와 인간 영혼이 나누는 깊은 내밀한 대화를 노래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에서 두드러진 사람은 멕틸드 마그데부르그(Mechthild Magdeburg, d.1300)라는 여인이다. 1250년경에 쓴 Das fliesende Licht der Gottheit(하느님에게서 흘러나오는 광명)이라는 시는 도미니코회의 하인리히 할(Heinrich von Halle)의 도움으로 완성된 작품으로서 하느님 사랑의 깊은 체험을 서정시의 형식으로 묘사한다.

중세 독일 신비주의의 중요 주제는 '영혼 안에서 탄생하는 하느님'이다. 이 주제는 도미니코회 사제인 마이스터 에카르트와 그 제자들인 요한네스 타울러(Johannes Tauler)와 하인리히 수소(Heinrich Suso) 등에 의해 전개된 신비 사상을 통해 심오하게 발전했다. 에카르트는 파리와 쾰른의 대학에서 신학을 강의했고, 그곳의 여러 도미니코회 수녀원에서 설교했다. 그의 설교의 주된 내용은 하느님과 인간 영혼이 나누는 친밀감의 신비로서, 그는 이러한 주제들을 사변적 방식으로 대담하게 설교했다. 글로 기록된 그의 설교와 논문들, 그리고 라틴어로 쓰여진 여러 글들이 교회의 종교재판에서 이단으로 심판 받기에 이른다. 타울러의 설교는 신비적 경건의 남성적 요소를 강조한다고 본다면, 수소의 설교는 경건한 내적 신심의 느낌을 더 많이 강조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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