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교육과 신문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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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21세기의 교육을 위한 신문의 역할' -

미래학자들은 21세기는 문명사적 대변혁의 시대가 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인류의 문명은 그 동안 경제구조 즉, 생산,분배 그리고 조직의 특성에 따라서 농경중심의 사회에서 18세기에 일어난 산업혁명을 계기로 산업사회를 이루어 오다가 20세기말에 접어들면서 정보화와 지식산업시대로 전환하기에 이르렀다. 정보화사회라는 무형의 지식과 비젼 등 통신매체의 발달과 컴퓨터 등 정보처리기술의 발전은 정보통신혁명을 실현시킬 것이다. 이러한 문명사적 전환기를 거역할 수 없고,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이 도도한 정보혁명에 동참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1세기 전망할 때 미래 예측에는 언제나 낙관적 관점과 비관적 견해가 쌍곡선을 이루기 마련이다. 비관적인 견해를 가진 자들은 인류가 절멸할 위협 앞에 대처해야할 대응책을 강력히 호소하는 반면, 낙관론자들은 인간의 이성과 창의성이 풍요와 보람의 보라 빛 낭만을 예고하기도 한다. 그러나 미래학자들이 공통적으로 합의하는 현실적인 21세기의 인류의 위기문제라고 할 수 있는 삶의 조건들은 인구 폭증, 자원고갈, 에너지 소비의 극대화, 공해와 자연환경파괴, 핵전쟁의 위협들에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金璟東, 發展의 社會學, 서울:文學과 知性社,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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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태길, 한국의 미래상과 인간교육의 과제, 敎育學硏究, 한국교육학회, 1993. 제 31권 제 4호, 1-10쪽.
▶ 손석춘, 신문 읽기의 혁명(개마고원 신서 9), 서울:개마고원, 1997.
▶ 신극범, 고도정보화 시대의 한국교육의 과제, 敎育學硏究(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한국교육학회, 1996. 34권 제 4, 1-15 쪽.
▶ 李敦熙, 21세기의 사회와 한국의 교육, 敎育學 硏究, 제 31권 제 4호, 1993. 11-3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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