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회의 목적][회의 기능][회의 용어][회의 참가자자세][회의의 목적별 방법]회의의 의미, 회의의 의의, 회의의 원칙, 회의의 목적, 회의의 기능, 회의의 용어, 회의의 참가자자세, 회의의 목적별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회의의 의미

Ⅲ. 회의의 의의

Ⅳ. 회의의 원칙
1. 회의 규칙
2. 회의공개의 원칙
3. 정족수의 원칙
4. 평등보장의 원칙
5. 발언 자유의 원칙
6. 1의제의 원칙
7. 폭력 배제의 원칙
8. 다수결의 원칙
9. 일사부재리의 원칙
10. 독회 심의의 원칙

Ⅴ. 회의의 목적과 기능

Ⅵ. 회의의 용어
1. 회의
2. 개회
3. 개의(開議)
4. 회기
5. 폐회
6. 산회
7. 휴회
8. 정회
9. 유회
10. 동의(動議)
11. 수정 동의
12. 재청
13. 부의(상정)
14. 의사 일정
15. 의사 통칙

Ⅶ. 회의의 참가자자세
1. 회의 시작 전
2. 회의 중
3. 회의 종료 후

Ⅷ. 회의의 목적별 방법
1. 결론을 내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회의
2. 전달을 목적으로 한 회의
3. 연구 등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
4. 복합적 요소를 갖는 회의
5. 의식 개발을 목적으로 한 회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이 거부감 없이 토론에 참여하고 학생들과의 정의적 인간관계를 통해 토의 분위기를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과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학생들이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있으며, 학생들의 참여와 발언 내용 중 좋은 의견에 대해서는 강화를 해주어야 한다. 가령, 한 학생의 아이디어나 의견이 동료들의 관심을 끌지는 못했지만 의의 있는 발언일 경우, 교사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좋아, 창수야, 진호 또한 그 문제에 대해서 먼저 의견을 제시했지만, 우리는 그것을 신중하게 생각하지 못했어. 지금이 아마 그 문제를 토론할 때인 것 같다. 네가 찾아 주어서 고맙다.”와 같이 따뜻한 배려를 하게 되면 학생은 토론에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참여하게 될 것이다.
수업 시간 중 다른 곳에서 발언한 내용을 끌어들이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교정에서 또는 복도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토론에서 활용하는 방법이다. 즉 “ 민호야, 어제 복도에서 한 이야기가 있지? 그것에 대해서 다른 친구들에게도 이야기해 줄 수 있겠니?” 라고 요구함으로써 민호의 자신감을 북돋아 줄 수 있다.
학생들의 참여를 조장하기 위해서는 비언어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즉 학생의 발언에 고개를 끄덕이거나 기대하는 의미가 담긴 미소를 짓는다. 이 때 시선은 학생과 마주치도록 하고 편안하고 자연스러우며 흥미 있는 태도로 바라본다.
모든 학생들을 토론에로 이끄는 것으로서 다른 학생의 발언 내용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물을 수 있다. 가령, “여러분은 영수의 견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지요?”, 또는 “진수의 의견에 대해서 누가 보충해서 설명할 사람은 없나요?” 등 모든 학생들을 논쟁 속으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소극적이거나 말이 없는 학생들은 특별한 격려를 해야 하지만 과잉 노력은 피하는 것이 좋다.

Ⅱ. 회의의 의미

회의란 어떤 공통 문제를 놓고 회원(참가자)들의 중지를 모아 최선의 해답을 얻기 위해 언어라는 수단의 대화를 통해 모든 참가자로 하여금 가장 좋은 의견에 접근하게 한 다음 어떤 견해를 서로 승인하며 또 납득이 가는 결론을 얻기 위하여 의견이나 응답을 구두로서 교환하는 회합이다. 그러므로 회의는 공통적 목적의식 속에서 무엇인가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는 점에서 잡담과 다르고 한 사람의 발언이 다른 사람에게 갖가지 영향을 주어 그 영향이 발언을 유발하고 그 발언이 다시 또 어떠한 영향을 불러일으키는 상호작용이 있다는 점에서 연설이나 강연과 차이가 있다. 또한 회의는 그 방법에 있어 체계적인 규칙을 요구하는데 자기 멋대로 이야기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아무런 소재나 내용이 의제로 취급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기 때문에 조직적 진행과 특정한 테마가 필요하고 회의의 규칙과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리더가 필요한 것이다. 회의는 반드시 의견의 일치를 가져오고 행동력을 불러일으키며 상호 협동을 통한 과제의 배분과 목표달성의 결과를 지향하기 때문에 문제해결 방안과 함께 실제적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에 까지 나아가야 한다.

Ⅲ. 회의의 의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하면서 사회생활을 영위한다. 어느 때, 어느 곳,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 성원들의 공통된 의사를 찾아내려는 수많은 노력을 지속하여 왔으며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가장 좋은 방법을 경험적으로 축적한 것이다.
회의는 토론이 기본이며 토론은 의견의 대결이다. 토론에서는 자기의 의사를 밝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수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회의에서는 원칙적으로 단정적 영어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항상 웃는 얼굴로 대화하고 토론하여 어떤 결론에 도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Ⅳ. 회의의 원칙

1. 회의 규칙

회의 진행시 적용하고 따라
참고문헌
ⅰ. 김승룡(1992), 제안과 회의, 현대미디어
ⅱ. 김찬희(2001), 회의진행 규칙과 용례, 탁사
ⅲ. 김상수(2012), 대중을 감동시키는 회의의 기술, 늘푸른소나무
ⅳ. 박대선(1999), 회의진행법, 빛남
ⅴ. 임택진(1996), 회의진행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서선교회
ⅵ. 허홍구(1993), 회의 진행법 강의, 범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해외여행상품에 대한 관광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 용어의 操作的 定義 813) 假說의 設定 824) 變數의 설명 862. 調査設計와 分析方法 881) 標本의 추출과 자료수집 882) 變數의 측정 883) 分析方法 893. 조사결과의 분석 901) 표본특성 902) 假說의 검증 993) 분석결과의 논의 110제5장 海外旅行商品에 대한 觀光消費者의 滿足度 제고를 위한 패러다임과 제언 1141. 觀光消費者 滿足 提高를 위한 패러다임 設定 1141) 觀光消費者 滿足 提高를 위한 패러다임의 설정의 배경 1142) 패러다임의 목적 1163) 패러다임의

  • 인사고과 연구 레포트
  • 목적에 활용하였다. 이에 비하여 현대적인 인사고과는 미래지향적인 입장에서 개인의 육성과 적재적소의 배치 등 적극적인 능력개발에 그 목적을 두고 있어 교육훈련 및 지도, 성취동기부여 배치전환, 조직개발 등 비통제적 목적에 주로 활용된다.인사고과의 목적을 통제적인 목적과 관련하여 구분하면 와 같다.최근 미국에서는 인사고과를 ‘성과평가(performance appraisal)’라는 용어로 표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인사고과의 목적과 방법을 관거의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의미로 해석 가능이 가능하다. 이러한 個生共創은 개체 간에 있어서 「신뢰의 네트워크(인식의 공유)」가 바탕이 되어야 함. 그렇다면 홀로닉 사회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그건 바로 정보화이다. 왜냐하면, 21세기 홀로닉 사회에서 개체와 전체의 관계를 원활히 하고 융합,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것이 정보의 기능이기 때문이다. 개체로부터 정보발신, 개체와 개체 그리고 개체와 전체에서의 정보공유 등 정보화가 중요 이슈로 등장하였다

  • [국제관광] 세계관광 현황과(하와이, 프랑스 사례)과 부산 관광의 실태및 개선방향
  • 회의 모든 부문들이 공유하도록 지지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세계관광윤리강령(Global Code of Ethics for Tourism)의 원칙들을 엄숙히 채택함을 강조한다. 세계관광 윤리강령은 민족간 및 사회간 상호이해와 존중에 공헌하는 관광, 개인 및 집단적인 자아 성취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관광, 지속 가능한 개발의 요소로서의 관광, 인류 문화유산의 이용자이자 문화유산 향상에 공헌하는 관광, 관광객 유치국가와 지역사회에 유익한 활동으로서의 관광, 관광개발

  • 토론수업(토론학습,토의학습)원리,운영,(토론학습,토의학습)훈련,사례, 토론수업 절차,방법 분석
  • 공동 연구소, 1999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의 토론의 법칙, 원액원북스, 2003 임영규, 토론으로 논술력과 구술력을 길러주는 독서클럽 이야기, 인간과 자연사, 2003 이재식알기쉬운논술과 토론, 고요아침, 2005 전은주, 토론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조건변인 분석, 국어교육학 연구, 국어교육학회, 2004 정문성, 토의․토론 수업의 개념과 수업에의 적용모델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004 T.Dillon, 토론학습의 이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