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회의 목적][회의 기능][회의 용어][회의 참가자자세][회의의 목적별 방법]회의의 의미, 회의의 의의, 회의의 원칙, 회의의 목적, 회의의 기능, 회의의 용어, 회의의 참가자자세, 회의의 목적별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회의의 의미
Ⅲ. 회의의 의의
Ⅳ. 회의의 원칙
1. 회의 규칙
2. 회의공개의 원칙
3. 정족수의 원칙
4. 평등보장의 원칙
5. 발언 자유의 원칙
6. 1의제의 원칙
7. 폭력 배제의 원칙
8. 다수결의 원칙
9. 일사부재리의 원칙
10. 독회 심의의 원칙
Ⅴ. 회의의 목적과 기능
Ⅵ. 회의의 용어
1. 회의
2. 개회
3. 개의(開議)
4. 회기
5. 폐회
6. 산회
7. 휴회
8. 정회
9. 유회
10. 동의(動議)
11. 수정 동의
12. 재청
13. 부의(상정)
14. 의사 일정
15. 의사 통칙
Ⅶ. 회의의 참가자자세
1. 회의 시작 전
2. 회의 중
3. 회의 종료 후
Ⅷ. 회의의 목적별 방법
1. 결론을 내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회의
2. 전달을 목적으로 한 회의
3. 연구 등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
4. 복합적 요소를 갖는 회의
5. 의식 개발을 목적으로 한 회의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들이 거부감 없이 토론에 참여하고 학생들과의 정의적 인간관계를 통해 토의 분위기를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
학생들과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학생들이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있으며, 학생들의 참여와 발언 내용 중 좋은 의견에 대해서는 강화를 해주어야 한다. 가령, 한 학생의 아이디어나 의견이 동료들의 관심을 끌지는 못했지만 의의 있는 발언일 경우, 교사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좋아, 창수야, 진호 또한 그 문제에 대해서 먼저 의견을 제시했지만, 우리는 그것을 신중하게 생각하지 못했어. 지금이 아마 그 문제를 토론할 때인 것 같다. 네가 찾아 주어서 고맙다.”와 같이 따뜻한 배려를 하게 되면 학생은 토론에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참여하게 될 것이다.
수업 시간 중 다른 곳에서 발언한 내용을 끌어들이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교정에서 또는 복도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토론에서 활용하는 방법이다. 즉 “ 민호야, 어제 복도에서 한 이야기가 있지? 그것에 대해서 다른 친구들에게도 이야기해 줄 수 있겠니?” 라고 요구함으로써 민호의 자신감을 북돋아 줄 수 있다.
학생들의 참여를 조장하기 위해서는 비언어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즉 학생의 발언에 고개를 끄덕이거나 기대하는 의미가 담긴 미소를 짓는다. 이 때 시선은 학생과 마주치도록 하고 편안하고 자연스러우며 흥미 있는 태도로 바라본다.
모든 학생들을 토론에로 이끄는 것으로서 다른 학생의 발언 내용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물을 수 있다. 가령, “여러분은 영수의 견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지요?”, 또는 “진수의 의견에 대해서 누가 보충해서 설명할 사람은 없나요?” 등 모든 학생들을 논쟁 속으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소극적이거나 말이 없는 학생들은 특별한 격려를 해야 하지만 과잉 노력은 피하는 것이 좋다.
Ⅱ. 회의의 의미
회의란 어떤 공통 문제를 놓고 회원(참가자)들의 중지를 모아 최선의 해답을 얻기 위해 언어라는 수단의 대화를 통해 모든 참가자로 하여금 가장 좋은 의견에 접근하게 한 다음 어떤 견해를 서로 승인하며 또 납득이 가는 결론을 얻기 위하여 의견이나 응답을 구두로서 교환하는 회합이다. 그러므로 회의는 공통적 목적의식 속에서 무엇인가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는 점에서 잡담과 다르고 한 사람의 발언이 다른 사람에게 갖가지 영향을 주어 그 영향이 발언을 유발하고 그 발언이 다시 또 어떠한 영향을 불러일으키는 상호작용이 있다는 점에서 연설이나 강연과 차이가 있다. 또한 회의는 그 방법에 있어 체계적인 규칙을 요구하는데 자기 멋대로 이야기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아무런 소재나 내용이 의제로 취급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기 때문에 조직적 진행과 특정한 테마가 필요하고 회의의 규칙과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리더가 필요한 것이다. 회의는 반드시 의견의 일치를 가져오고 행동력을 불러일으키며 상호 협동을 통한 과제의 배분과 목표달성의 결과를 지향하기 때문에 문제해결 방안과 함께 실제적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에 까지 나아가야 한다.
Ⅲ. 회의의 의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하면서 사회생활을 영위한다. 어느 때, 어느 곳,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 성원들의 공통된 의사를 찾아내려는 수많은 노력을 지속하여 왔으며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가장 좋은 방법을 경험적으로 축적한 것이다.
회의는 토론이 기본이며 토론은 의견의 대결이다. 토론에서는 자기의 의사를 밝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수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회의에서는 원칙적으로 단정적 영어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항상 웃는 얼굴로 대화하고 토론하여 어떤 결론에 도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Ⅳ. 회의의 원칙
1. 회의 규칙
회의 진행시 적용하고 따라
- 참고문헌
-
ⅰ. 김승룡(1992), 제안과 회의, 현대미디어
ⅱ. 김찬희(2001), 회의진행 규칙과 용례, 탁사
ⅲ. 김상수(2012), 대중을 감동시키는 회의의 기술, 늘푸른소나무
ⅳ. 박대선(1999), 회의진행법, 빛남
ⅴ. 임택진(1996), 회의진행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서선교회
ⅵ. 허홍구(1993), 회의 진행법 강의, 범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