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특성, 군사문화,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개발독재,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유신헌법,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경제개발성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특성
1. '10.17비상조치'의 내용
2. 유신의 이념
3. 유신개헌안의 특징
4. 유신체제의 여러 가지 제도적 특징
5. 신권위주의 혹은 관료적 권위주의의 특성
Ⅲ.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군사문화
Ⅳ.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개발독재
1. 박정희 신화의 허구성
2. 정경유착과 성장제일주의
3. 지역감정의 뿌리
4. IMF위기 씨앗은 개발독재
Ⅴ.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국가주의적 발전교육
Ⅵ.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노동정치
Ⅶ.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유신헌법
Ⅷ.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경제개발성과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제 말 문학인 중에서 협력한 경우에도 거기에 이르는 경로에 따라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첫째는 국민주의의 입장이다. 이광수로 대표되는 이 흐름은 근대세계체제에 편입된 이후 나아갈 길은 국가주의적 근대화의 기획밖에 없다고 보고 이에 충실하려고 했던 것으로 중일전쟁 이후 이것은 급격하게 식민주의의 파시즘에 협력하게 된다. 둘째는 사회주의적 입장이다. 채만식으로 대표되는 이 흐름은 과거 소비에트 방식이 아닌 새로운 형태로 국가가 개입하여 근대 자유주의의 무정부성을 극복하여야 한다는 믿는 것으로 이 역시 1940년 신체제 확립 이후에 급속하게 식민주의 파시즘에 경도하게 된다. 셋째는 세계주의적 입장이다. 최재서로 대표되는 이 흐름은 근대 세계체제에 편입된 이후 그것과 더불어 호흡해야 한다고 믿었던 이들이 파리의 함락으로 시작되는 근대의 붕괴 속에서 서구의 근대의 틀을 벗어난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기 시작하면서 식민주의 파시즘으로 빠져드는 경우이다 . 그런데 이 세 가지 경우 그 경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공통된 것은 식민주의에 입각한 반공주의적 국가주의를 새로운 전망으로 삼고 있고 이를 기꺼이 선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특성
대통령 박정희에 의하여 행해진 일종의 초헌법적인 조처였고, 이로 인하여 이른바 유신체제라 불리는 강력한 권위주의 체제가 성립되었다.
1. '10․17비상조치'의 내용
(1)1972년 10월 17일 19시를 기하여 국회를 해산하고 정당 등의 정치활동을 중지시키는 등 헌법의 일부 조항의 효력을 정지시킨다.
(2)효력이 정지된 일부 헌법조항의 기능은 비상국무회의가 수행하며 비상국무회의의 기능은 현행헌법의 국무회의가 수행한다.
(3)비상국무회의는 1972년 10월 27일까지 헌법개정안을 공고하며 이 개정안은 공고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국민투표로써 확정한다.
- 참고문헌
-
김상태(1984) / 제3공화국하의 정치발전에 관한 고찰, 연세대학교
박서형(2010) / 제3공화국 국가권력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오창헌(2004) / 제3공화국 정치체제의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정치학회
윤수남(1989) / 5·16과 제3공화국의 역사적 의미, 세계평화교수협의회
안해균(1977) / 제삼공화국 을 행정체제분석, 서울대학교
정윤재(1995) / 제 3,4 공화국의 성격과 리더쉽,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자료평가
- 좋은자료로 참고에 도움이되었습니다.
- c20***
(2014.04.29 03:50: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