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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위성방송의 정의
1. 현재 위성방송 수신의 큰 목적
2. 우리나라

Ⅲ. 위성방송과 통신위성

Ⅳ. 위성방송의 공동수신문제

Ⅴ. 위성방송과 케이블TV(케이블티비)

Ⅵ. 위성방송의 외국사례
1. 일본
2. 대만
3. 인도
4. 인도네시아
5. 말레이시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위성방송의 출범으로 지역방송은 프로그램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지역방송 종사자들도 공감을 한다. 프로그램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선 지역방송 내부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다. MBC 계열사의 경우 본사와의 관계 설정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본사에 의존적인 경영 구조를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본사 의존도를 낮추고 자립적인 경영 구조를 지향할 것인가? 시장규모가 비교적 큰 부산MBC를 제외하고 자립적인 경영 구조를 지향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점진적으로 본사 의존 비율을 줄여 가는 것이 요망된다. 즉 경영여건에 맞게 자체 제작이나 편성 비율을 점차 늘리면서 지역 시청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복지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지역방송에 배정된 프로그램 편성 띠를 조금 더 확보하고 이를 채울 수 있는 제작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지역 내 단일 방송사업이 위협을 받게 된다면 지역 시장의 규모가 적은 방송사는 주요 제작은 권역망 방송이 담당하도록 하고 지역뉴스 등의 일부 제작에 만족한다든지, 아니면 수입원 다변화를 위해 경영 다각화를 적극 모색하여야 한다. 지역 시장의 규모가 비교적 큰 방송사는 프로그램의 질 향상과 차별화를 추구하기 위해 권역 내 그리고 권역 간 공동제작 체제를 확고히 하여 프로그램 생산에 있어서 상대적으로나마 규모의 경제 이점을 살려가야 한다.
지역민방의 경우 소유와 지분에 대한 제한과 편성비율 확대 이외에 잦은 경영진 교체와 주주들의 사적 이익을 위한 방송 행위 등 내부가 직면한 여러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경제 여건이 불확실한 현 여건에서 지역민방은 당분간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의존하면서 점차 비율을 줄이고 추후 자체 제작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향후 지역민방은 권역을 벗어나 위성을 이용한 슈퍼 스테이션을 구축하려는 계획을 준비중이다. 이러한 계획이 구체화되려면 국내 프로그램의 유통과 소비시장이 성숙되어야 할 뿐 아니라 슈퍼 스테이션 참여사 간 투자 비율, 경영 목표, 조직 구성 및 인사문제 등 야기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을 조정하는 작업이 순조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실제 지역민방간에 시장 규모가 3:1로 차이가 나는 현실에서 투자 여력의 차이가 커서 소 주주들의 추가적인 투자를 유인하기가 쉽지 않다. 현재 30%의 대주주 지분이 제한된 상황에서 또 대주주들의 투자 마인드가 살아나지 않는 한 슈퍼 스테이션을 통한 지역방송의 활로는 요원하다.
오히려 지역방송은 최소한 디지털 전환 때까지 방송 서비스 시장에서 새로운 채널은 물론 네트워크 프로그램과 경쟁에서 시청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재정적 뒷받침을 제도적으로 보장받도록 요구해야 하며, 수익성이 확보된 상황에서 중 장기적으로 지역성이 강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제작 능력을 향상해야 한다. 재정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수익성을 담보할 수 없는 지역방송은 공익적인 역할에 소홀하기 마련이고 경쟁력 있는 지역 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을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참고문헌
김창규, 위성방송법제의 과제와 입법방향, 한국법제연구원, 1998
권호영, 다매체 시대의 위성방송 시장과 공정경쟁, 위성방송1주년 : 그 평가와 발전방안, 한국방송학회 주최학술세미나 발표 논문, 2003
배철기 외 1명, 위성방송과 통신사업의 협력모델, KT경제경영연구소, 2008
이상식, 위성방송의 부가서비스 활성화 방안, 방송연구, 2000
이종민, 위성방송 광고 활성화의 사회적 함의,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2009
정용준, 위성방송, 어떻게 해야 하나 : 위성방송정책의 새로운 방향 모색, 위성방송 정책 진단, 외국어대 정책과학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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