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사회][시민사회][시민]한국시민사회의 약력, 한국시민사회의 특성, 한국시민사회의 민족주의 쇠퇴, 한국시민사회의 민주주의 이행, 한국시민사회의 문명전환운동, 한국시민사회의 시민공동체운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시민사회의 약력

Ⅲ. 한국시민사회의 특성

Ⅳ. 한국시민사회의 민족주의 쇠퇴

Ⅴ. 한국시민사회의 민주주의 이행

Ⅵ. 한국시민사회의 문명전환운동

Ⅶ. 한국시민사회의 시민공동체운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 미국의 국가주의 열풍에서 볼 수 있듯이 ‘국가의 신화화’는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전쟁체제로서의 세계자본주의 체제의 일부이다. 국가가 신화화되면 그것은 시민사회에 의해 쉽게 제어되지 못한다. 이 경우 국가가 중립적 존재로서보다는 거의 인격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경우 모든 시민사회적 자원에 대한 통제권을 갖는 최대국가로서 존재한다. 국가안보가 인간안보를 압도하는 사회에서 국가에 의해 인간성이 파괴되고, 사회적 신뢰 혹은 사회적 관계가 실종될 수 있으며, 그것은 바로 시민운동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시민적 자각, 시민 참여를 막는 실질적인 배경이 된다. 분단된 한국에서 시민이 느끼는 고통의 지수는 자유주의 국가와 비할 바가 아니다. 형식적인 시민권은 보장되어 있으나 수많은 공식적인 제약들로 인해서 그것이 형해화되고 있다. 국가보안법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국가보안법이 존속하는 사회에서 시민권, 자유, 공론이 존재할 여지는 거의 없다. 이것은 한편으로 정치세력의 극도의 불균형, 즉 사실상 단일정당의 지배를 구조화했다고 볼 수 있다.
한미특수관계와 남북한 특수관계(민족문제)는 이러한 자유권, 민주적 대표성과 같은 차원만을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정부의 재정지출의 범위를 제한함으로써 결국 사회적 권리 특히 노동자와 빈민에 대한 복지, 여성 복지, 교육 복지의 폭을 제한하는 효과를 갖는다. 즉 미국 군수물자 도입의 세계 3위를 차지하는 한국의 현실은 민족 내부의 적대와 한미간의정치 군사적 종속의 문제가 어떻게 국가와 시민사회의 관계, 특히 사회서비스의 영역이 공공재로서가 아니라 시장에서 제공될 수 있는 상품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는지를 제약하는 정치적 조건이다. 즉 공공 영역의 확대는 국가의 재정능력에 의해 제한될 수밖에 없으며, 국가의 재정능력은 국가의 존립 목표, 즉 국가가 타 국가와 맺은 특수관계에 의해 규정되고 있는 셈이다. 이렇게 하여 한반도에서 민족문제는 노동자와 약자의 ‘사회적 권리’의 차원에도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지역차원에서의 주민복지는 물론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복지 확충을 지향하는 시민운동은 이러한 딜레마에 봉착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박상필 / 한국 시민사회의 연구모델 개발, 한국비영리학회, 2009
오현철 / 시민사회 :한국 시민사회 보수화론 비판, 한국역사연구회, 2003
이향순 / 한국 시민 사회의 형성과 참여 민주주의, 한국사회역사학회, 2001
조영재 외 2명 / “한국시민사회의 구조, 환경, 가치, 영향”, 한국비영리학회, 2006
조대엽 / 한국 시민사회의 변화와 사회통합의 과제, 국가안보전략연구소, 2005
한국교육개발원 외 1명 / 글로벌 시대의 한국시민사회, 한국자유총연맹,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한국사]1·2차 세계대전후의 민족주의에 대한고찰
  • 민족주의에 대한 새 출발이었던 것이다. 3 1민족주의의 특색은 이처럼 한국의 독립이 國際平和主義에 근거한 獨立主義의 지향이라는데 있다. 병렬적 民族國家의 공존을 전제로 하는 근대적 서구 국제사회에 대한 긍정적 승인은 이미 한말의병운동에서 보인 倡義討賊疏나 擧義大略의 적극적 자주의식에서 싹텄다. 伊藤博文) 본명은 하야시 도시스케林利助이다. 야마구치현山口縣에서 출생하였다. 농민의 집안에서 태어나 하급무사의 집안인 이

  • [정치문화와 민주주의] 유교문명권에 속하는 다양한 국가들의 사례연구 -엘리트의 역할, 외세의 영향, 시민문화를 중심으로
  • 사회를 만들고자 하였다. 이들 대부분이 해외에서 유입된 사상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특히 중국이 민주주의를 통해 강해질 수 있다는 사상을 적극 장려하였다. 하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민주주의’는 단지 민중으로부터 힘을 끌어내는 정부이지, 반드시 대의제 정부나 개인적인 권리를 보호하는 정부를 뜻하진 않았다. 또 민족주의를 내세우며 한족을 중심으로 한 국가 건설을 주장하며 청 왕조의 만주족을 몰아내려는 운동도 전개되었다.이러한 배

  • [교육문제] 교육시장 세계화 찬반론에 대해서
  • 민족주의’라고 부르는데, 이는 자본주의가 봉건세력의 억압에 항거하여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긴 고전적 민족주의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식민지 민족주의는 예의 유럽 민족 형성의 세가지 유형 중에서 굳이 대입을 해보자면 세 번째 ‘저항민족’ 유형에 해당한다. 자본주의 발달이나 시민혁명을 거치면서 민족주의가 형성된 것이 아니라 외세나 제국주의의 지배, 침탈에 대한 저항의 과정에서 생긴 정서적인 운명공동체의식에 해당하는 민족주의

  • [러시아] 러시아의 과거 현재 미래
  • 사회는 정치적 의미에서의 시민이 발달하고 시민의식이 형성된 것이 아니라 정치적 공동체를 언제라도 끝장낼 수 있는 민중의식이 형성되고 발달하였다. 귀족들은 그들만으로 러시아를 대표하고자 하였고 민중은 정치사회의 밖에 놓여 있었다. 근대적 인텔리겐챠는 이 양대 계급의 어느 쪽으로부터도 환영받지 못하였지만 민중의 이름으로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려 하였다. 이러한 구도 속에서 러시아에서의 민족주의란 정부의 도구로 이용될 가능성

  • [민족주의] 민족주의 심층 분석
  • 민족주의는 민족의 독립과 통일을 추구하는 능동적인 ‘운동’이다. 근대 민족주의의 뿌리는 18세기 후반의 역사주의(historicism)이다. 언어?사유?문화?공동체?역사의 견지에서 각 사회의 독특성을 인식하고 이를 민족이라는 공동체 개념과 결부시켰던 역사주의는 민족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역사주의의 공동체 개념이 정치적 요구와 결부되면서 민족주의는 이데올로기로 전환하였다. ‘문화’에서 ‘정치’로 도약한 민족주의가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