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검색][정보탐색][정보]정보검색(정보탐색)의 정의, 정보검색(정보탐색)의 유형, 정보검색(정보탐색)의 특징, 정보검색(정보탐색)의 요소, 정보검색(정보탐색)의 필요능력, 정보검색(정보탐색)의 추적기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보검색(정보탐색)의 정의

Ⅲ. 정보검색(정보탐색)의 유형
1. LEXIS-NEXIS
2. PC-VAN
3. 웹 스파이더(Web spider)

Ⅳ. 정보검색(정보탐색)의 특징

Ⅴ. 정보검색(정보탐색)의 요소
1. 상점 탐색요소
2. 광고매체 탐색요소
3. 인적 탐색요소
4. 중립적 출판물 탐색요소

Ⅵ. 정보검색(정보탐색)의 필요능력

Ⅶ. 정보검색(정보탐색)의 추적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보사회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콤퓨니케이션(compunication)으로 특징 지워진다. 즉 정보사회는 정보력에 의해서 경제적 부가가치와 중요성이 결정되는 사회이다. 정보사회에서 정보는 과거보다 양적으로 폭발적인 증가현상을 보이는 한편 질적으로도 고도화될 것이다. 정보의 증가와 원활한 유통은 물질적인 상품보다는 소프트웨어 상품개발에 활용되며 지적 생산성 경쟁을 유도할 것이다. 이 같은 정보사회의 특징들을 세부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사회의 기술적 특징으로는 정보의 중요성이 급증하여 이를 처리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정보처리 및 통신기술의 발전이 급속히 이루어질 것이다. 기술발달은 인간의 선택가능성을 크게 증대시켜줄 수 있을 것이며 사회조직이나 집단들의 규모나 성격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 … 중 략 … ≫




Ⅱ. 정보검색(정보탐색)의 정의

정보검색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이상적 상태와 실제적 상태 사이의 괴리를 知覺하고 그 괴리를 해소하려는 활동이다. Engel 등(1986)은 정보검색을 ‘소비자가 인식된 문제를 만족시킬 다양한 대안의 장·단점에 대해 알기 위해 정보를 추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며 의사결정행위의 일부분으로 설명한다.
일반적인 정보검색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정보의 양, 정보검색에 대한 영향 변수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 등이었다.
참고문헌
김학수 외 2명, 효율적인 정보검색을 위한 사이버 도우미의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2004
맹성현, 정보검색 기술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정보과학회, 2004
박정아, 정보 검색에서의 사용자 중심 적합성 판단 모형 개발 및 평가, 연세대학교, 2010
유성준 외 1명,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의 응용, 한국방송공학회, 2000
윤보현 외 1명, 개념 속성 기반 정보 검색,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5
장명길 외 6명, 의미기반 정보검색, 한국정보과학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위기대처능력, 집중력, 창의력 -부분에서 똑똑함의 의미
  • 정의는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으며 학자들마다 핵심 측면이 무엇인지 의견도 서로 다르다. 다만 흔히 말하는 지능지수(IQ)와 관련 있는 일반지능은 단련, 논리, 강요, 실제, 현실, 실용, 의존, 보수라는 특징을 보여준다. 하지만 주위 환경에서의 상호관계는 단어, 이미, 음향, 동작, 제스처를 통해 이루어지며 정보를 해석하고 머리에 저장하고 검색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응용하는 능력은 순간 판단 및 대처 능력, 창조 능력 및 집중력에 달려있다. 이데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유형, 성격, 효과, 방법, 도구, 전략
  • 정보검색업, 인터넷 광고대행업 등이 이 유형에 해당된다.Ⅳ. 인터넷 마케팅의 성격인터넷은 기업과 고객이 서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TV나 라디오는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인터넷은 쌍방향성을 바탕으로 서로 자원을 공유하는 1:1 커뮤니케이션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끔 한다. 또한 인터넷은 정보제공의 물리적인 양적 제한이 없다. 시공간을 초월해 다양한 정보를 네티즌에게 제공할 수 있다.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과 진입전략 및 경쟁력 강화 방안(사례 중심)
  • 정보를 보낼 수 있는 기술이다. 이러한 Multimedia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Multimedia 데이터베이스 기술도 필요하다. 고객의 상품검색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유사상품비교검색 등을 제공하기 위한 에이전트, 자료 인덱싱, 웹 사이트 파싱 관련 기술이 필요하다. 그리고, 광고와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모형의 개발도 중요하다. 기존의 마케팅 모형들은 대중매체를 통한 마케팅의 효과를 분석, 적용하는데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1 대

  • [인터넷광고] 인터넷광고이론, 사례 고찰과 인터넷광고의 성공조건과 전략 및 인터넷광고의 활성화방안, 발전 방향 분석
  • 인터넷광고이론, 사례 고찰과 인터넷광고의 성공조건과 전략 및 인터넷광고의 활성화방안,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광고의 정의Ⅲ. 인터넷광고의 유형1. 배너광고와 타겟광고2. 배너광고 형식1) Static 배너형식2) 키워드 배너형식3) 로테이션 배너Ⅳ. 인터넷광고의 기능적 특징1. 표적 고객 선정2. 소비자 반응 정보 추적Ⅴ. 인터넷광고의 복잡도Ⅵ. 인터넷광고의 효과1. 소비자가 지각하는 인터넷광고 가치2. 배너광고 클릭 행동3. 플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이 가상 공간에 자리잡게 되고 책이 지닌 정보의 검색과 저장에 있어 한계가 극복되면서 매체는 인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사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