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중요성,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구성,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청소년보호법,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활동과 준수사항, 향후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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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중요성

Ⅲ.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구성
1. 감시단장
2. 부단장
3. 단원
1) 초․중․고등학교 청소년유해환경 감시단
2) 시민단체 청소년유해환경 감시단
4. 구성 규모

Ⅳ.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청소년보호법

Ⅴ.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활동과 준수사항
1. 활동
2. 준수사항

Ⅵ. 향후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개선 방안
1. 인터넷 문화에 대한 이해
2. 부작용 예방
3. 바른 인터넷 활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격한 경제성장이 가져온 사회구성원 간의 상대적 박탈감, 사회복지제도의 미비성, 환경의 파괴, 교통의 마비와 입시지옥의 문제들은 청소년들의 삶을 파괴하는 부정적인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면서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는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동의 피해자이면서도 그 문제의 해결은 남이 해주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문제상황 속에서 시달리면서도 각자는 각자의 좁은 울타리 안에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일에만 몰두하고 있다. 공동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나 자신만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개인적 행동양식을 버리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는 공동체적 행동양식을 실천해야 한다. 지역주민들이 바로 이러한 운동에 앞장서서 활동하여야 한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7) 지역사회운동을 통해 개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 특히 청소년 문제는 바로 지역사회 주민들의 협력과 관심으로서만이 해결과 개선방향의 열쇠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 환경의 교육력 및 사회화과정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오늘날의 교육은 가정․ 학교의 힘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으며, 가정.학교와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조체제가 요청된다. 지역사회는 청소년 교육이외에 지역사회 주민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력을 지니고 있다. 학교에서는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이라는 철저한 위계 관계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지지만 지역사회에서는 “모두가 가르치고 모두가 배우는”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연령, 계층, 계급, 남녀 등의 불평등한 요소들은 억제하고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는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구분이 없고, “모두가 가르치고 모두가 배우는 사회”이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7)
참고문헌
공배완, 청소년복지향상을 위한 청소년보호법의 인지도 조사연구, 한국법학회, 2006
김진화,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활동실태 및 평가, 동의대학교, 2004
이재후, 청소년범죄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2001
우룡, 지역사회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방안, 한국청소년보호지도학회, 2005
전용복, 청소년 보호를 위한 복지 환경 통계 분석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2008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유해간행물의 새로운 과제와 대책,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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