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탐색][정보검색]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의, 정보탐색(정보검색)의 특징, 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보형태, 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보도구, 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보선택, 정보탐색(정보검색)의 관련용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의

Ⅲ. 정보탐색(정보검색)의 특징

Ⅳ. 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보형태

Ⅴ. 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보도구

Ⅵ. 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보선택

Ⅶ. 정보탐색(정보검색)의 관련용어
1. 웹 광고의 메뉴유형
1) 내재형
2) 외재형
3) 혼합형
2. 소비자의 인지욕구
3. 목적별 정보탐색유형
1) 구매 전 탐색
2) 지속적 탐색
4. 정보탐색넓이
5. 정보탐색시간
6. 웹 광고 메뉴선호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치관 연구(Rokeach, 1973; Kahle, Beatty, 및 Homer, 1986)에서는 일련의 소비행동을 나타내는 욕구추구 상태(end states)의 항목을 제시한 후 중요성에 따라 순위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가치관을 측정하였다. 비록 이러한 접근방법이 가치관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다고 할지라도 순위척도에 의한 측정방법은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순위방법(ranking method)에 의한 가치관 연구는 가치관을 피상적으로 파악하게 함으로써 개인간 비교를 불가능하게 한다. 순위자료는 항목간 밀접한 관계를 가진 척도(ipsative measures)이고, 항목간 관계가 부의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통계적 검정의 가정에 위배된다(Hices, 1970; Kerlinger, 1986). 또한 가치관 측정항목의 단순화(Kahle와 그의 동료의 접근 방법)1)는 소비자의 복잡한 심리현상을 너무 단순화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 중 략 … ≫




Ⅱ. 정보탐색(정보검색)의 정의

정보탐색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이상적 상태와 실제적 상태 사이의 괴리를 知覺하고 그 괴리를 해소하려는 활동이다. Engel 등(1986)은 정보탐색을 ‘소비자가 인식된 문제를 만족시킬 다양한 대안의 장·단점에 대해 알기 위해 정보를 추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며 의사결정행위의 일부분으로 설명한다.
일반적인 정보탐색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정보의 양, 정보탐색에 대한 영향 변수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 등이었다. Newman(1977)은 외부탐색의 결정요인으로 비용, 잠재적 이익, 구매전략, 상황변수, 인성변수 등을 고려하였다.
참고문헌
1. 김균 외 1명(2009), 정보탐색 동기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2. 김재휘 외 1명(2006), 구매 결정후의 인지부조화가 구매후 정보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3. 윤중현(2003), 정보의 모호성이 정보탐색 노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4. 윤태환(2006), 정보탐색방법이 속성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5. 허진영 외 1명(1998), 청소년 소비자의 정보탐색, 정보활용 및 탐색성과에 대한 인과분석, 한국생활과학회
6. 홍재은(2008), 정보탐색 요인에 따른 온라인상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수행평가의 목적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행동이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을 나타내기 위해 말하거나, 듣거나, 읽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그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2. 수행평가 도입목적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사실적 지식을 암기하고 이해하는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이

  • OPAC 평가 기준에 따른 도서관 분석
  • 의 동향은 어떠할까. 이미 Library 2.0, OPAC(Online Public Access Cataolg) 2.0는 도서관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학계에서는 도서관 3.0에 관한 담론(노동조조철현, 2010. 노영희, 2012)이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한국도서관협회 문헌정보학용어 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는 OPAC은 ‘단말기를 통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컴퓨터로 운영되는 도서관 목록’이며 이를 통해 도서관 이용자는 직접 서지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OPAC은 이용자의 효율적인 정보자

  • 교육학 초등학교에서의 ICT활용 교육론
  • 초등학교에서의 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 정보통신기술활용 교육론Ⅰ. 서론1. ICT의 개념 및 구조⑴ ICT의 주요 개념 ⑵ 교육적 관점의 ICT2. 주제 선정의 이유Ⅱ. 본론1. 초등학교에서의 ICT 활용교육⑴ ICT 활용교육의 정의⑵ ICT 활용교육의 배경⑶ ICT 활용교육의 의의⑷ ICT 활용교육의 특징⑸ ICT 활용교육의 방향2. 초등학교에서의 ICT 활용교육의 목표 ⑴ 정보능력의 함양 ⑵ 정보 과학의 이해⑶ 정보사회에 참여 태도 3. 초등

  • 인터넷 중독 인터넷 중독 문제 인터넷 중독 정의 인터넷 중독 사례 인터넷 중독
  • 정보 검색이나 사회 참여 등 여러 장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경험을 인터넷을 통해 가상으로 해 볼 수 있고 여러 다른 사람과 만나면서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용자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어야 할 컴퓨터와 인터넷이 오히려 우리의 삶을 파괴하는 도구가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사이버 공간상에서의 문제는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찾아온 전과 다른 세계의 형성에 의해 생겨나 새로이 야기된

  • [국내 농축산물 브랜드 신인도 강화를 위한 생산이력제 전략] 국내 농축산물 브랜드 신인도 강화를 위한 생산이력제 전략
  • 의 식료공급이 원재료를 해외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다양한 가공조리식품의 보급이나 식품의 서비스화 진행으로 식료공급시스템이 다양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소비자는 누가 어떻게 생산했는지 어떤 가공과정을 거쳤는지 알 수 없으며, 생산자도 자기 농산물이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해지는지 알 수 없다.따라서 소비자의 식품 선택폭은 넓어졌지만, 식품안전성의 문제등은 더욱 관리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식품관련 사건들은 농축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