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가족예절,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친척간예절, 공수법예절,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효(효도)예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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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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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1. 혼례
1) 혼인의 의미와 육례
2) 전통 혼인례
3) 신식 혼인 예식
2. 상례
1) 상례
2) 조문 및 조객 맞이 예절
3) 상가의 부조
4) 문상 할 때의 예절
3. 제례
1) 제례의 역사
2) 제수진설의 순서와 위치
3) 지방 만드는 법
4) 축문
5) 제사 지내는 순서
Ⅱ.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족예절
1. 가족 관계 예절의 필요성
2. 가족간의 예절
3. 형제간의 예절
4. 웃어른을 모시는 예절
1) 문안 여쭙는 예절
2) 출입할 때의 예절
3) 어른 앞에서의 예절
5. 아랫사람에 대한 예절
Ⅲ.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친척간예절
1. 촌수와 친척 관계
1) 촌수 따지는 법
2) 근친 촌수와 계보
2. 친척간의 호칭과 예절
1) 친척간의 호칭
2) 친척간의 일반 예절
Ⅳ.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공수법예절
1. 공수(拱手)의 의미
2. 공수의 방법
3. 공수한 손의 위치
4. 흉사시란
Ⅴ.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효(효도)예절
1. 효도의 중요성
2. 부모님께 대한 올바른 효 예절
3. 효의 실천 방법
1) 양지(養志)
2) 공대(恭待)
3) 봉양(奉養)
4) 입신양명(立身揚名)
4. 효에 관한 명언
1) 경행록(景行錄)
2) 법구경
3) 생떽쥐베리(Saint-Exupery)
4) 이황
5) 이이
6) 강유위(康有爲)
7) 발레피우스 막시무스(Valerius Maximus)
8) 솔로몬(Solomon)
9) 칸트(Kant)
10) 흄(David Hume)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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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가정의례는 가정에서 일정한 절차와 격식을 갖추어 행해지는 예절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보면 가정의례는 생활 예절의 한 부분에 속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각각의 가족과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전에는 가례라 하여 생활 예절과 따로 구분하였다. 전통적인 가정의례는 상당히 넓은 범위에 걸쳐 다양한 내 용을 담고, 있으나 그 가운데에서도 4례라 하여, 관례, 혼례, 상례, 제례 가 기본을 이루었다.
우리가 가정의례를 배우는 이유는 단순히 절차와 격식을 배우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들어 있는 깊은 뜻과 우리 문화의 숨결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가정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진정한 목적이 있는 것이다.
1. 혼례
1) 혼인의 의미와 육례
일정한 나이에 이른 남녀가 서로 짝을 이뤄 부부가 되는 것을 혼인 이라 한다. 원래 혼은 남자가 장가를 든다는 뜻이며 인은 여자가 시집 을 간다는 말로 혼인은 이 두 가지를 합해 놓은 말이다. 혼인이란 동등한 인격을 가진 남자와 여자의 결합으로써 평등 정신이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하며, 가정을 화목하고 평안하게 이 끌어갈 공동의 노력과 책임이 뒤따른다.
≪ … 중 략 … ≫
Ⅱ.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족예절
1. 가족 관계 예절의 필요성
가정은 한 나라와 사회를 이루는 가장 기초적 사회생활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가정은 조상으로부터 나에게로 이어지는 기나긴 끈으로, 모든 예절의 기본을 익히게 되는 곳이다. 가족이란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 맺어지는 최초의 인간관계이며, 부모로부터 시작된다. 그래서 가장 친근한 핏줄로 이어지는 가족은 그 어떤 관계보다도 가깝고 소중하다. 이렇게 가까운 가족 사이에도 예절은 반드시 필요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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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영숙, 가정에서의 예절, 현대사회연구소, 2004
◇ 김석봉, 초등학교 공통예절 교육내용 및 관련 삽화 개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2005
◇ 김양진, 가정에서의 효 교육 강화 방안 연구, 성산효대학원대학교, 2007
◇ 문옥표, 가정의례에 나타난 한국인의 예절,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7
◇ 손승영, 가족에서의 예절 : 부부관계와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7
◇ 이필훈, 대화학습을 통한 예절의 생활화, 대구교육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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