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세계인권선언(유엔세계인권선언, 국제연합세계인권선언)의 개념, 내용, UN세계인권선언(유엔세계인권선언, 국제연합세계인권선언)의 조항, UN세계인권선언(유엔세계인권선언, 국제연합세계인권선언)의 기념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UN세계인권선언(유엔세계인권선언, 국제연합세계인권선언)의 개념
Ⅲ. UN세계인권선언(유엔세계인권선언, 국제연합세계인권선언)의 내용
Ⅳ. UN세계인권선언(유엔세계인권선언, 국제연합세계인권선언)의 조항
1. 제 1조 : 우리는 모두 형제 자매다
2. 제 2조 : 차별은 안돼
3. 제 3조 : 안심하고 살아간다
4. 제 4조 : 노예는 없다
5. 제 5조 : 고문이나 모욕은 싫다
6. 제 6조 : 법의 보호를 받는다
7. 제 7조 : 법은 누구에게나 똑같다
8. 제 8조 : 억울할 때는 법의 도움을 청하라
9. 제 9조 : 제멋대로 잡아 가둘 수 없다
10. 제 10조 : 재판은 공정하게
11. 제 11조 : 잡혀도 반드시 유죄라고 볼 수 없다
12. 제 12조 : 나만의 세상을 가질 수 있다
13. 제 13조 : 떠나고 돌아올 수 있다
14. 제 14조 : 도망치는 것도 권리다
15. 제 15조 : 어느 나라 사람이든 될 수 있다
16. 제 16조 : 사랑하는 사람끼리
17. 제 17조 : 재산을 갖는다
18. 제 18조 : 생각하는 것은 자유다
19. 제 19조 : 표현하는 것도 자유다
20. 제 20조 : 모일 수 있다
21. 제 21조 : 선거할 수 있다
22. 제 22조 : 사회보장제도를 누릴 수 있다
23. 제 23조 : 마음놓고 일하기 위하여
24. 제 24조 : 쉬는 것도 중요하다
25. 제 25조 : 적합한 생활 수준을 누릴 권리
26. 제 26조 : 배울 수 있다
27. 제 27조 : 즐거운 생활
28. 제 28조 : 이 선언이 바라는 세상
29. 제 29조 : 우리의 의무
30. 제 30조 : 권리를 짓밟는 권리는 없다
Ⅴ. UN세계인권선언(유엔세계인권선언, 국제연합세계인권선언)의 기념일
- 본문내용
-
Ⅰ. 개요
UN은 6개의 주요기관을 중심으로 조직되었다. 헌장 제7조 1항에 의하면 총회, 안전보장이사회, 경제사회이사회, 신탁통치이사회, 국제사법재판소, 및 사무국이 그것이다. 이외에도, 필요로 하는 보조기관은 헌정에 따라 설치할 수 있다.
이들 각 기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총회는 UN의 최고기관으로서 그 지위가 확고하며, 국제적 입법기관으로서 입법기능을 구체적으로 갖진 않는다 해도 전세계회원국의 토론장으로서 세계 의회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총회는 오든 UN회원국의 대표에 의해 구성되고, 충분한 임무의 달성을 위해서 5명이 대표와 교체대표, 그리고 다수의 전문가, 고문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총회에서는 국제평화와 안전을 위해 심의, 권고할 수 있는 임무를 갖고 있기에 과거 안보리의 거부권 행사로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을 때 “평화를 위한 단결결의”를 채택한 바 있다. 또 총회에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면에서 국제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그리고 UN의 예산을 심의하고 승인하는 임무를 갖으며, 신탁통치제도에 관한 임무를 감독하는 기능도 보유한다.
≪ … 중 략 … ≫
Ⅱ. UN세계인권선언(유엔세계인권선언, 국제연합세계인권선언)의 개념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3회 국제 연합 총회에서 채택된 인권에 대한 선언. 이 선언이 만들어지게 된 과정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국의 F. D. 루스벨트 대통령이 의회에 보내는 의견서에 언론·신앙의 자유, 결핍·공포로부터의 자유 등4가지 자유를 언급한 것이 동기가 되어 국제 연합 헌장의 인권 조항으로 채택되게 되었다. 그 후 인권 위원회에서 정식으로 세계 인권 선언을 공포하기에 이르렀다. 이 선언은 전문과 본문 30개조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 김남국(2010), 문화적 권리와 보편적 인권 :세계 인권 선언에서 문화다양성 협약까지, 한국국제정치학회
* 김덕영(1971), 세계 인권선언 채택의 의의, 경상북도교육청
* 김정래 외 1 명(1998), 세계인권선언과 국제권리협약, 한국아동권리학회
* 연구소자료(1994), 세계인권선언, 단국대학교 정책과학연구소
* 유형석(2003), UN 인권보호활동에 관한 고찰, 한국법학회
* 조형석(2006), UN 인권체제의 변화, 외교통상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