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학교구성원(교사, 학부모, 학생)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교사와 학생의 교칙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교사와 학생의 권리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북한의 인권개념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사의 학교구성원(교사, 학부모, 학생)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1. 교사의 인권
2. 학부모의 인권
3. 학생의 인권

Ⅲ. 교사와 학생의 교칙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1. 교칙의 영역별 인권침해 관련 규정에 대한 인식 정도 비교
2. 학생회회칙에 대한 집단별 인권침해 인식 정도 비교
3. 용의복장규정에 대한 집단별 인권침해 인식 정도 비교
4. 선도규정에 대한 집단별 인권침해 인식 정도 비교
5. 체벌규정에 대한 집단별 인권침해 인식 정도 비교

Ⅳ. 교사와 학생의 권리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1. 아동․청소년의 권리에 대한 생각
2.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 대한 인식 정도
3. “학생인권 선언서”에 대한 인식정도
4. 학생들의 권리가 침해되는 이유
5. 학교내 자신의 권리 침해 당하는 정도
6. 학생권리 신장방안

Ⅴ. 북한의 인권개념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청소년 개발원에서 펴낸「청소년 인권 보고서」는 유일하게 한국사회 청소년이 당면하고 있는 인권의 현주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청소년의 인권을 크게 생명과 생존에 관한 권리, 학습과 문화에 관한 권리, 시민적 권리와 자유, 양육과 보호를 받을 권리, 신체의 자유로 구분하고, 한국 사회에서 침해되고 있는 청소년 인권의 현실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가정이나 학교와 같은 하나의 현장을 깊이있게 분석한 것이 아니라 청소년 인권과 관련해서 지적될 수 있는 다양한 청소년 문제를 제시하고 있을 뿐이어서, 인권 침해의 구조나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성정숙(1998)은 「학생과 교사의 아동․청소년 권리 인식에 관한 연구」에서 서울과 경기도 지방의 교사와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 … 중 략 … ≫




Ⅱ. 교사의 학교구성원(교사, 학부모, 학생)에 대한 인권인식(인권의식)

1. 교사의 인권

교사들은 교사인권의 중요성에 관해서는 전반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인식 수준에 비해 권리보호를 위한 대응은 소극적이다. 이 같은 현상은 관료주의적인 학교운영 형태, 능력보다 연공서열을 중시하는 학교풍토, 과거의 관례에 안주하려는 무기력한 태도 등에서 비롯되고 있다. 교사들이 자신의 인권과 관련하여 보인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영란(2005) : 중·고등학교 교사의 인권 의식에 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김민오(2011) : 학급 경영에서 학생 인권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이미식(2003) : 교사들의 인권 의식 조사 연구, 한국윤리교육학회
이명희(2011) : 중학교 인권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전북대학교
이미숙(2010) : 영유아 인권 및 인권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분석, 아주대학교
정원주(2008) : 보육교사의 인권에 대한 관심도가 인권상황 지각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학교에서의 의사결정, 과업관리, 급여 결정, 교수방법 결정, 교사선발 및 훈련, 시설 선정 등에 있어서도 과학적 관리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① 가능한 모든 교육시설을 동시에 활용한다.② 교직원의 작업 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교직원 수를 최소로 감축한다.③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④ 교원은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고, 별도의 행정가가 학교행정을 맡는다(철저한 분업!). ❸ 교육에서의 과학적 관리론 적용

  • 학생인권의 현실과 극복방안
  • 학생인권선언을 통해 청소년 인권과 참여에 대한 획기적인 제안을 하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 참여에 대한 새로운 서막을 예고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시기에 청소년 포럼은 학교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생인권에 대한 현실을 진단하고 이의 극복방안을 청소년과 교사, 인권전문가가 모여 모색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학생인권현실과 극복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교사가 학생을 고발하고 그런 학생에 대하여 불쾌함을 토로하는 오늘의 학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회복지의 실천방법을 활용하는 전문 영역이다.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복지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 접목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레딘은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회복지의 실천방법을 활용하는 전문 영역이다.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복지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 접목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레딘은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 학교 사회 복지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여기서 학교란 의미교육을 받도록 규정되었거나 자격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