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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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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친구관계(인간관계)의 정의
Ⅲ. 친구관계(인간관계)의 형성
Ⅳ. 친구관계(인간관계)의 부정적 요인
1. 개인의 낮은 자존감과 인격의 문제
2. 타인에 대한 존중․함께 사는 훈련
3. 관계 맺음(우정)의 원리나 실제에 미숙한 경우
4. 또래 그룹 형성의 문제
5. 왕따
Ⅴ. 노년기 친구관계(노인 인간관계)의 특성
1. 친구관계의 구조적 특성
2. 친구관계의 질적 특성
Ⅵ. 노년기 친구관계(노인 인간관계)의 일상적 사기
Ⅶ. 노년기 친구관계(노인 인간관계)의 인식 사례
1. friend-family contrast
1) Blau(1973)
2) Riley와 Foner(1968)
3) Row(1970)와 Wood and Robertson(1978)
4) Felton과 Berry(1992)
2. The gendered context of friendship
1) Wright(1982)
2) Parker와 de Vries(1993)
3) Dickens와 Perlman(1981)
4) Gilligan(1982)
5) Birren(1992)
6) Reis(1986)
7) Daly(1978)
8) Wright(1982)
3. Life events and circumstances
1) family event
2) life event
3) life circumstance
4. The meaning and function of friendship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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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인간은 각자 나름대로 독특한 삶을 영위한다. 개인의 삶의 특성은 우선 삶의 내용에서 나타난다. 삶의 폭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사람은 자신의 삶의 중심을 가지고 있는 데 이 삶의 중심도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다.
인간마다 사는 모습이 서로 다르다는 것은 삶의 내용, 폭, 그리고 축 등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슷한 내용의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 간에도 삶의 구심점이 다를 수 있고, 그리고 삶의 폭도 다를 수가 있다. 인간의 삶의 다양성은 바로 이러한 세 가지 속성의 조합의 가능성만큼 다양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삶은 시간이 감에 따라 변화한다. 이것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삶의 내용도 변하고, 삶의 폭도 변하며 그리고 삶의 중심도 이동됨을 의미한다. 과거의 나의 삶과 현재의 삶은 그 내용, 폭, 중심에 있어 차이가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삶의 질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나라고 하는 존재의 삶이라는 정체로서 유지되는 것은 삶의 중심이 연결되어 축을 형성하고 이것으로 과거와 현재가 연결되며 또한 미래에로까지 연결될 것이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친구관계(인간관계)의 정의
친구관계란 애정과 관심, 흥미, 정보를 공유하고 접촉을 유지하고 물적, 심적 지원을 주고받는 특별한 관계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친구관계의 질적인 측면을 공유활동, 친밀감, 친사회적인 행동, 신의, 애착 및 자존심 고양, 갈등 및 갈등해결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는 아동간 관계의 특성과 깊이의 정도라고 정의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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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명희(2011), 초등학생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 김민경(2011),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이 친구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 김보경 외 2명(2010), 수줍은 아동과 일반 아동의 친구관계 비교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 김은정(2010), 한국판 친구관계 질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 신유림(2011), 공격적 아동과 가장 친한 친구의 친구관계 질, 한국가정관리학회
▷ 최진현 외 1명(2012), 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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