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국민)]시민(국민)의 의미, 시민(국민)의 의의, 시민(국민)의 성장, 시민(국민)의 정치사회, 시민(국민)의 민주정치 발전, 시민(국민)의 정치적 권리, 시민(국민)의 정치개혁운동, 시민(국민)의 불복종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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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민(국민)의 의미

Ⅲ. 시민(국민)의 의의

Ⅳ. 시민(국민)의 성장

Ⅴ. 시민(국민)의 정치사회

Ⅵ. 시민(국민)의 민주정치 발전
1. 민주 정치에서 시민의 지위
2. 민주 정치 발전을 위한 시민의 과제
3. 민주 정치 발전을 위한 국가의 역할

Ⅶ. 시민(국민)의 정치적 권리

Ⅷ. 시민(국민)의 정치개혁운동
1. 시민사회운동이 추구할 목표
2. 시민사회운동이 해야 할 일들

Ⅸ. 시민(국민)의 불복종행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원래 민족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추구하는 개인주의 이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민족’의 구성원이 된다는 것은 곧 개인으로서의 독립성과 자기결정권을 견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은 논리적으로 가족, 지역, 계급의 매개를 거치지 않고서 존재한다. 그리고 개별 국가의 자기결정권과 독립의 관념은 바로 이러한 개인주의적인 관념에서 출발한 것이다. 한편 개인의 자유와 권리 근대 국가 내에서 보장받는 것이므로 국가와 대립하는 것이 아니다. 국가는 흩어져 있는 부족, 종족, 지역을 하나의 정치적 공동체 내로 통합해내고, 그들을 하나의 시민으로 자격부여 한다. 그러나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기초로 하고 있는 이러한 개인, 민족, 국가의 일체성은 현실의 정치 속에서는 상호 대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족이 개인에 대립하였으며, 국가가 개인에 대립하였고, 민족이 국가와 대립하였다. 특히 민족주의는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와 풀 수 없었던 소속과 연대의 문제에 해답을 주었다. 그것은 근대의 시민들이 국가권력의 문제적 본질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방법이며, 포섭과 배제의 문제였다. 따라서 민족주의는 후발국가에서 가장 전형적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개인주의 혹은 자유주의의 실종을 수반하였다. 물론 민족과 국가의 불일치, 시민과 민족의 불일치는 모두 자본주의 경제가 일국 단위에서가 아니라 세계체제로 존재하기 때문에 주로 초래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근원적으로 본다면 시장경제, 개인주의, 자유주의 그 자체의 한계 즉 인간이 시장에서 경쟁하는 합리적 개인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서구적 근대 그 자체의 한계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계현 - 민주정치 발전을 위한 시민단체 역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10
배효진 - 참여민주주의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중앙대학교, 2005
박해광 - 한국 시민사회의 참여정치 구조,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10
박정화 - 시민불복종의 법리, 경희대학교, 1988
신동준 외 2명 - 한국 시민단체의 성장에 대한 양적 연구, 한국조사연구학회, 2005
정대화 - 정치개혁과 시민운동의 역할, 상지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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