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국제해사기구(IMO)의 성격, 수산업규범, 국제해사기구(IMO)의 현황, 국제해사기구(IMO)의 유기주석화합물(TBT),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사안전위원회회의, 향후 국제해사기구(IMO)의 협력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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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제해사기구(IMO)의 성격
1. 정부간 기구
2. 범세계적인 기구
3. UN 전문기구

Ⅲ. 국제해사기구(IMO)의 수산업규범
1. 성립경과
2. 특징
1) 제어업질서의 주요규범
2) 자율적 국제규범
3) 포괄적 국제규범
4) 광범위한 적용대상

Ⅳ. 국제해사기구(IMO)의 현황

Ⅴ. 국제해사기구(IMO)의 유기주석화합물(TBT)
1. 용도 및 생태계 영향
2. 주요 오염원
3. TBT의 독성 및 피해
4. 국내 TBT 오염현황

Ⅵ.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사안전위원회회의

Ⅶ. 향후 국제해사기구(IMO)의 협력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연안 환경 중에서 해수와 담수가 만나는 염하구(estuary)와 조간대는 외해나 대륙붕에 비해서 생산성이 매우 높아 수산생물 생산의 약 60-70%가 연안역과 직·간접으로 연계되어 있다. 우리나라 서해안은 조간대가 광범위하게 발달되어 있는데, 조간대 중 개펄은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다. 물이 잘 빠지지 않는 개펄은 생물들의 산란지와 서식지이며, 이 곳에 사는 식물들은 자연분해과정을 거쳐 바닥에 서식하는 어패류·곤충류의 먹이가 된다. 또한 개펄은 육지에서 유입되는 각종 유기물과 토사, 그 밖의 오염물질이 쌓이는 곳이다. 이런 오염물질들은 개펄에 자생하는 미생물에 의해 분해된 뒤 자연으로 환원되므로 개펄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개펄은 해수를 저장하는 능력도 방대해서 해일의 완충지대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초부터 서·남해안선을 단순하게 만드는 간척사업을 추진해 왔는데 주된 목적은 농지를 확장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매립을 위해 설치하는 방조제로 인한 조류의 흐름 및 수위 변화, 방조제 안쪽의 담수호 오염, 준설과 매립에 따른 부유물질의 농도변화, 방대한 양의 매립토사 등 간척사업에 수반되는 모든 과정들은 조간대 생물의 생활환경을 갑작스럽게 바꿔 놓고, 생물체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친다. 결국 어족이 크게 줄고 오염물질로 병든 각종 생물들로 인해 연안의 황금어장이 파괴되고 많은 사람들이 생계를 위협받게 된다. 그러나 정부는 앞으로 지금까지의 간척지의 6배에 달하는 조간대를 매립할 예정이고 산업기지 및 항만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는 지역도 있어서 연안환경은 더욱 황폐해질 위기에 놓여 있다. 1950년대 초 간척사업을 활발히 추진하였던 미국은 지금 간척 전의 개펄로 원상복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개펄이 사라진 후 생활하수가 그대로 해안에 배출되면서 오염이 심화되고 나서야 개펄의 수질정화능력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경미 외 1명, IMO 최근 의제 동향 및 한국의 IMO 활동현황, 해양환경. 안전학회, 2009
- 김경미 외 1명, IMO 최근 동향 및 아국의 활동현황, 해양환경. 안전학회, 2008
- 임종식, 국제해사기구(IMO)의 조직과 활동, 대한조선학회, 1991
- 이윤철, 국제해사기구(IMO) 결의의 국제법적 효력, 한국해사법학회, 2001
- 이지영, IMO와 세계해운협약, 교통안전공단, 1994
- Singh Indrajit 외 1명, 국제 해사기구(IMO)와 조직과 활동, 해운항만청,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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