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활동][표현활동 의의][표현활동 목표][표현활동 필요성][표현활동 원리]표현활동의 의의, 표현활동의 목표, 표현활동의 필요성, 표현활동의 원리, 표현활동의 시기, 표현활동의 효과, 표현활동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표현활동의 의의

Ⅲ. 표현활동의 목표

Ⅳ. 표현활동의 필요성

Ⅴ. 표현활동의 원리
1. 구체성의 원리
2. 통합성의 원리
3. 능동적 활동 및 상호작용 원리

Ⅵ. 표현활동의 시기

Ⅶ. 표현활동의 효과

Ⅷ. 표현활동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전통회화의 조형적인 특성들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감상시간을 통하여 우리 회화사에 나타나는 그림들을 보고 설명하는 학습도 필요하지만, 전통적인 재료와 기법을 이용하여 작품을 직접 제작해 보는 방법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전통회화 지도에 있어서 채본과 기법 중심의 기존의 수업 방법에 의존하기보다는 전통회화에 나타난 조형적 특색을 발견하고, 이를 우리 현실에 맞는 표현활동으로 계승․발전시켜 주어야 한다.
따라서 아동들이 저항감 없이 한국화와 친숙해지도록 쉽고 재미있는 표현활동으로 접근하여 자연스럽게 전통적 기법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선묘의 특성을 활용한 기초 표현활동으로는 먼저 부드러운 모필의 특성을 바로 알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선을 그어보게 한 다음 모필에 대한 통제를 다르게 하여 미세하게 변화되는 선의 느낌들을 찾아보도록 하였다.
여백의 특성을 활용한 상상 표현활동에서는 어린이들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이야기 속에서 여백의 효과를 찾아 그림으로 형상화 해보고 이를 활용하여 상상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통적인 시각법의 특성을 활용한 표현활동에서는 동양화와 서양화의 다른 점을 찾아보고 전통회화에 쓰였던 준법과 공간 표현법을 활용하여 대상을 재현해 봄으로써 우리 그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통적인 색채관의 특성을 활용한 채색 활동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하여 쓸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색깔을 채집하여 색을 칠해 보고, 자연적인 안료와 염료를 이용하여 채색 재료로 활용했던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전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미숙 : 창의적 신체표현활동, 들샘, 1996
김정자 : 표현활동을 이용한 현장수업, 교학연구사, 2002
오남혜 : 신체표현활동, 창지사, 2008
이순형 : 발달 수준별 주제탐구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창지사, 2000
이순형 : 주제탐구 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창지사, 2000
이순형 : 열린 교육을 위한 주제탐구 표현활동, 창지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활동이 유아들의 탐구력, 문제 해결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각광받는 이유 및 그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적용상의 문제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실천적 사례로서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프로그램을 살펴보기로 한다.2 . 연구의 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증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부인할 수 없지만, 본 연구자의 제한된 연구 능력 등의 미비로 기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활동을 마련하여 음악적 잠재력이 발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음악능력이 형성되는 만3~5세의 시기에 다양한 음악적 경험과 상호 연관되어진다는 결과들의 근거로 살펴볼 때, 만3․4․5세의 음악성 발달단계를 알고 지도하면 유아의 음악성 신장에 대한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본다.4. 유아음악교육의 목표기능의 연습이라기보다는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하고 좋은 음악 표현이나 감상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아의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표현, 음악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음악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음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Ⅱ. 본 론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목표 및 중요성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목표 영ㆍ유아들의 음악 기술 습득 능력 및 음악적 재능 형성은 7세 이전의 음악적 경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Gorden(1990)은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 발달에 매우 결정적인 시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목표 5다. 환경교육의 특성 7라.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2. 환경캠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가. 환경캠프의 개념 10나. 환경캠프의 유형 12다. 환경캠프의 실태 123. 체험환경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가. 체험환경 교육의 의의 14나. 체험환경 교육의 발달배경 14다. 체험환경 교육의 이론 16라. 체험환경 교육의 기대효과 22마.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유형 28Ⅲ. 프로그램 개발 33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 33가. 내용선정 이유

  • [방송정책][방송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 방송)
  • 효과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진흥원송경희(1999), , 한국방송진흥원 연구보고서유의선(1994), 국제화 시대의 방송정책, 방송연구이성춘(1993), 한국 방송산업구조와 프로그램 선택행위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이상우(2003), WTO체제하의 방송산업 변화에 대한 연구 (1), 정보통신정책연구원현대원(2002), 다채널 다매체 시대 방송정책 수립원칙의 패러다임 전환: 지역민방 제작 활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