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시장경쟁][공정경쟁][불공정경쟁]경쟁과 시장경쟁, 경쟁과 공정경쟁, 경쟁과 불공정경쟁, 경쟁과 부정경쟁, 경쟁과 정당경쟁, 경쟁과 질적 경쟁, 경쟁과 미디어경쟁, 경쟁과 생존경쟁, 경쟁과 입시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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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쟁과 시장경쟁

Ⅱ. 경쟁과 공정경쟁
1. 공정경쟁의 의의 및 종류
1) 통신망간 상호접속에 있어서의 차별을 두지 않는 동등접속(Equal Access)의 보장이 필요하다
2) 정보의 공개가 필요하다
2. 공정경쟁 장치들의 신설 현황

Ⅲ. 경쟁과 불공정경쟁
1. 사례 1
1) 불공정한 경쟁의 유형 ; 과점
2) 해결방안
2. 사례 2
1) 불공정한 경쟁의 유형 ; 과장광고
2) 해결방안
3. 사례3
1) 불공정한 경쟁의 유형 ; 허위광고
2) 해결방안

Ⅳ. 경쟁과 부정경쟁

Ⅴ. 경쟁과 정당경쟁

Ⅵ. 경쟁과 질적 경쟁

Ⅶ. 경쟁과 미디어경쟁

Ⅷ. 경쟁과 생존경쟁

Ⅸ. 경쟁과 입시경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쟁과 시장경쟁

정보통신시장은 전면적 글로벌 경쟁레짐이라는 독특한 경쟁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WTO체제의 확립은 국제정보통신시장에 있어서 경쟁에 관한 새로운 ‘세계규칙’을 창조하였던 것이다. 새로운 글로벌 경쟁레짐은 기본통신 서비스에 있어서 외국인 사업자에 대한 무차별(non-discriminatory)의 원칙과 이를 적용하기 위한 진입규제가 분명하고 투명하게 수행될 것을 요구하였다(Takigawa 1998, 33).이러한 세계시장의 압력은 한국정부로 하여금 기존의 경쟁정책을 다시 재고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WTO 협상은 각 정부로 하여금 정보통신 서비스 시장을 더욱 국제경쟁에 노출 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었으므로 한국시장만이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한 것이었다(Blouin 2000, 138-9). WTO가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의 규칙을 표방하면서 정보통신 시장의 개방을 한층 더 압박하기 시작하자, 정부관료들은 정보통신 분야에 있어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묘책을 강구하여야 했다.




≪ … 중 략 … ≫




Ⅱ. 경쟁과 공정경쟁

1. 공정경쟁의 의의 및 종류

역사적으로 볼 때, 공정경쟁(Fair competition)은 자유방임적인 경쟁이 초래한 반경쟁적인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다. 즉 공정경쟁이란 지배적 사업자가 시장지배력을 남용하여 경쟁사업자의 사업활동을 제한하는 반 경쟁적 행위를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기본통신서비스는 주로 망(Network)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이며 기존 사업자가 애로설비를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공정경쟁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망 관련 공정경쟁 보장장치들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영태(2009), 당원의 이념적·정책적 태도와 정당경쟁구도, 한국정당학회
▷ 김상춘 외 1명(20111), 기술혁신과 기술모방에 대한 시장경쟁효과 연구, 국경제통상학회
▷ 교육과학기술부(1999), 디지털도서관 21세기는 교육의 질적 경쟁시대
▷ 윤성만 외 1명(20001), 공정경쟁의식과 납세의식의 관계 : 한·중·일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세무학회
▷ 유대종(2008), 불공정경쟁행위와 디지털정보의 보호, 법무부
▷ 하헌주(2004), 부정경쟁의「개념」에 관한 고찰, 한국기업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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