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의식]민주시민의식의 정의, 민주시민의식과 생활습관지도, 민주시민의식과 경제의식, 민주시민의식과 일상생활활동, 민주시민의식과 가족주의, 민주시민의식과 환경보전, 민주시민의식과 봉사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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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주시민의식의 정의

Ⅲ. 민주시민의식과 생활습관지도
1. 기본생활 습관지도 방침 및 방법
2. 생활습관 지도의 기본 원리
1) 생활지도 차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2)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한다
3)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4)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신장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5) 지식 전달보다는 실천지도가 되어야 한다

Ⅳ. 민주시민의식과 경제의식

Ⅴ. 민주시민의식과 일상생활활동
1. 일반주택지역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2. 아파트지역
1) 질서․공중도덕
2) 준법

Ⅵ. 민주시민의식과 가족주의

Ⅶ. 민주시민의식과 환경보전

Ⅷ. 민주시민의식과 봉사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인의 시민의식을 지킴과 나눔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지킴의 부문에서, 한국인은 기초질서와 공중도덕의 준수에서 어느 정도 문제를 보인다. 특히 두드러지는 사항은 아무데서나 울려대는 휴대전화, 큰 소리로 싸우는 듯이 이야기하는 행위, 그리고 자기 아이의 기를 죽이지 않는 것이 지나쳐 버릇없는 아이를 양산하는 행위 등이다. 이런 행동은 자주 지적되어 온 우리사회의 문제점이었는데, 이번 관찰 조사에서도 뚜렷이 드러났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두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첫째는 ‘한국인의 공공성에 대한 인식 부족’이다.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겠다는 관심이 없기 때문에 타인을 의식하는 자세가 형성되어 있지 못하다. 타인의식(sense of otherness) 부족이라는 일종의 병리현상이다.




≪ … 중 략 … ≫




Ⅱ. 민주시민의식의 정의

학교 교육을 통해서 민주시민으로서의 합리적인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것, 즉 급변하는 세계 질서에 부응하는 국제적인 소양과 적응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이는 세계화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요건 중의 하나이다.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지켜야 할 덕목으로는 기초질서 지키기, 인사, 식사, 방문 예절 지키기, 고운 말, 바른 태도 등 상대방 존중하기, 정직한 태도로 약속과 책임을 다하기, 세계시민으로서의 공동체의식 등이다
참고문헌
1. 곽병선, 민주 시민 교육 : 민주 시민 자질함양을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1994
2. 전득주 외,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 세계화와 한국의 대응, 학문사, 1994
3. 한국교육개발원, 민주사회 민주시민, 1994
4. 홍익표,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아태문화재단, 2000
5. 홍경희, 민주시민사회에서 시민교육의 내용분석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6. A.구트만, 民主化와 敎育 : 민주 시민 교육의 이상과 실제, 을유문화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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