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문제][친일문제와 조선침략론][친일문제와 친일기념사업][친일문제와 친일파][친일행위]친일문제와 조선침략론, 친일문제와 친일기념사업, 친일문제와 친일파, 친일문제와 친일행위, 친일문제와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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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친일문제와 조선침략론

Ⅲ. 친일문제와 친일기념사업

Ⅳ. 친일문제와 친일파
1. 친일파 척결의 실패 후 역사적 모순의 인식과 연구
2. 친일파 문제에 대한 의식의 확산기 <1980- >

Ⅴ. 친일문제와 친일행위

Ⅵ. 친일문제와 시사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친일파 청산 목적을 정의한다면 친일파 논의는 단순히 결과적으로 친일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자를 가려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행동 과정에 대한 분석/반영이 선결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즉 과정이 어떠하든 결과에 따라서 그 사람의 잘못을 따진다는 것은 결과우선의 사고방식이라는 새로운 문제점을 야기하여 결과적으로 친일파와는 또 다른 극단에 서있는 사람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런 만큼 단순한 낙인찍기에서 탈피한 친일파 청산을 위해서는 결과만이 아니라 행동의 과정에 대한 평가도 철저히 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객관적인 증거에서 도출한 공과 과라는 결과에 의해서만 친일파를 분류하고 있는 ‘708명 명단’이나 ‘광복회 명단’의 한계는 명백하다.
그렇다면 행동의 과정에 대한 평가의 기준 역시 명확해져야 한다. 그 기준 항목은 크게 주관적 판단 기준과 행위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주관적 판단 기준의 경우는 앞선 윤치호의 경우에서와 같이 민족에 대한 개념이 뚜렷하게 성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 그 행위의 결과를 민족이라는 개념틀에서 파생되는 반민족행위로 규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또 행위의 목적의 경우 민족에 대한 뚜렷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민족의 독립을 위해 활동했지만 결과적으로 친일의 결과를 낳았다면 이것은 노선의 잘못으로 평가되거나 사고의 잘못된 전개를 이유로 비판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어도 청산의 대상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반민족 성향은 우선적으로 민족이라는 관념을 전제로 하여 자신이 하려는 행위가 민족의 이익에 반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다른 목적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위 하였을 때 인정될 수 있다. 그런데 민족이라는 개념은 근대화를 통해 자유주의와 평등주의가 확산되면서 나타났다. 당시 근대화의 여명기였던 식민지 시대에는 이러한 민족 개념이 잉태되는 상황이었고 아직 절대적인 관념으로 형성되지는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민족 개념을 받아들이고 ‘민족’이라는 단어를 언급했던 당시대의 지식인들도 민족의 의미에 대해 불확실한 관념을 형성하는 경향을 보인다.
참고문헌
김삼웅 /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활동,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2010
박수현 / 한국 민주화와 친일청산 문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11
이용창 / 일제 식민잔재와 친일문제 :일본의 역사왜곡과 대응방안, 한국국학진흥원, 2005
역사학연구소 / 오늘에 본 친일 문제와 일본의 조선침략론, 거름, 1993
조세열 /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특별법 개정의 의미와 쟁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4
황혜정 / 경남 마산 지역의 친일의혹 인물과 기념사업 논쟁, 창원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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