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기][식민지시대]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법제정비,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토지조사사업,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 재일한국인, 해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법제정비
Ⅲ.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토지조사사업
Ⅳ.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음반시장
Ⅴ.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영상재현
1. 대본 및 시나리오 공모 사업
2. 오픈 세트(open set) 제작 및 ‘테마파크’ 활용
3. 의상 및 소품의 체계화 및 업무 편람 작성
Ⅵ.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재일한국인(재일한인)
Ⅶ.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해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10년대 이후에도 적자생존, 생존경쟁론의 논리는 여전히 강조되고 있다. 이 시기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사회진화론에 대한 일말의 의문도 가지지 않고 있다. 그들은 약육강식과 우승열패를 20세기 사회의 철칙으로 이해하고 있다. 제1차 세계대전에 대한 인식에서도 사회진화론적 사고가 그대로 투영되고 있다. 그들은 1차 세계대전이 우승열패라는 20세기의 특징에서 발생한 현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한편에서는 정의와 인도에 입각하여 낙관적으로 세계정세를 인식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기도 하는데, 이에 대하여 생존경쟁의 논리로서 비판을 제기하는 견해들이 제기되기도 한다. 비판의 요지는 박달성의 말처럼 ‘인도주의’가 현재의 세계사조로서 유행하고 있지만 “내면으로는 군비확장 등 약육강식의 원리가 그대로 존재한다”고 하는 입장이 일반적이었다.
≪ … 중 략 … ≫
Ⅱ.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대)의 법제정비
1910년 8월 29일 한국을 병탄한 일제는 동년 10월 1일 조서총독부관제, 지방관제 및 중추원관제를 비롯하여 감옥, 경찰, 체신, 철도 등 식민통치에 필요한 각종 기관의 직제를 제정, 공포하였다.
총독부의 사법기관은 일반행정관서와 같이 중앙행정부서의 일부로 총독에게 직속되어 있었다. 따라서 사법기구의 구성, 법관의 인사들이 총독의 재량에 맡겨져 법관의 신분이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
- 참고문헌
-
김미현 : 일제말기 조선영화에 재현된 친일 협력에 대한 연구, 한국영화학회, 2010
이종길 : 일제식민지배기 한국민족말살을 위한 주요 법제와 정책, 한국법제연구원, 2010
이준희 : 일제시대 음반검열 연구, 규장각한국학연구소, 2007
이충호 : 일제식민통치하의 재일한국인 정책, 역사교육학회, 2000
최봉수 : 일제 토지조사사업의 정책적 의의, 한국행저사학회, 2005
허영 : 일제·해방·혁명 : 교육개혁을 촉진시키고저, 교육평론사, 196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