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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방송교류와 방송개방

Ⅲ. 방송교류와 중국방송

Ⅳ. 방송교류와 일본방송

Ⅴ. 방송교류와 북한방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의 방송콘텐츠 해외시장은 과거에 비해서 크게 성장한 것은 사실이지만, 안정된 시장을 확보했다고 보기는 어려워 몇 가지 문제점의 검토를 필요로 한다. 우선, 각 문제들을 검토하기에 앞서, 자국의 방송콘텐츠와 외국산 콘텐츠의 경쟁을 이해하기 위해서 문화상품의 국제유통과 소비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방송, 영화, 음악 등의 콘텐츠를 포함한 미디어 상품은 한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상식, 생활방식, 물리적 환경, 제도, 스타일 등에 있어 공유하는 부분이 큰 자국의 시장에서 더 인기를 끄는 것이 상식이다. 다른 언어, 문화, 생활방식, 사고방식, 제도 등을 가진 다른 문화권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문화 상품의 흥미가 감소되며, 상품적 가치도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문화적 할인이라고 한다. 그 결과, 같은 유형에 같은 질의 상품이라면, 외국산 상품보다는 자국의 상품을 이용하게 된다. 한 나라에서 인기를 끌었던 영화나 방송프로그램이 다른 나라에서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허다하다.
여기서 ‘같은 유형에 같은 질의 프로그램이라면’이란 단서를 지우고 나면, 문제는 달라진다. 다른 유형의 콘텐츠에 대해서 비교할 수 없음은 당연하다. 다른 질의 경우는 어떠한가? 같은 유형의 외국 프로그램이 조금 더 질이 높다고 했을 때, 자국 프로그램으로부터의 이탈자가 생기기 시작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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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봉, 북한방송 개방과 남북방송교류 위한 제언, 국방부, 1998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방송 개방과 대응 전략, 2006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방송 개방과 교류, 2003
허진, 중국 방송의 구조와 개혁 그리고 전망, 한국지역언론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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