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장애][중도장애 의미][중도장애 교육][중도장애 전환교육][중도장애 자립생활][재활서비스]중도장애의 의미, 중도장애의 교육,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중도장애의 자립생활,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도장애의 의미

Ⅲ. 중도장애의 교육

Ⅳ.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Ⅴ. 중도장애의 자립생활

Ⅵ.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1. 보건 의료 서비스
1) 생리학적인 능력, 신체적 능력 향상 훈련
2) 기능적 훈련
3) 장애 관리 및 합병증 예방
2. 직업재활서비스
1) 원직복귀가 가능하거나 직업적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경우
2) 직업적 경력을 활용할 수 없는 경우
3) 일반 사업장으로의 복귀가 힘든 경우
3. 사회심리재활서비스
1)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2)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3) 집단을 대상으로 한 활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아의 출생부터 성장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문제점과 어려움 들은 그 장애아 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닌, 그 가족내의 긴장으로 이어지고 그로 인해 장애아 가정은 일반 가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에 더해서 장애아의 치료, 교육, 장래(직업, 결혼 등), 사회부정적 인식과 같은 물질적, 사회 심리적 어려움 들을 극복해내야 하는 이중적 고통을 긴장 속에서 생활하게 된다. 이러한 가족내의 긴장은 가족 구성원의 관계 및 기능에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이는 또한 가족 성원 상호관계 속에서 순환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즉, 장애아동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가족 개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장애인 복지 대책을 정함에 있어서 장애인 개인에 한하지 않고 그 가족 구성원까지를 포함하는 가족복지적 접근방법은 장애인복지의 바람직한 실행에 있어 매우 의미 있는 것이라 하겠다.
‘장애자 복지편람’에서는 “장애자가 접하고 있는 주위환경 가운데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가족이므로, 장애자가 자신의 결함을 극복하고 자립적이고 능력 있는 개인으로 재활하기 위해서는 장애자에게만이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전문요원의 도움이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함으로써 장애아의 심리적 재활에 있어서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장애의 문제를 다름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주된 관심은 주로 장애인 개인에게 집중하여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통합적 재활프로그램을 강조하였고, 특히 장애아동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특수교육에 대한 집중적 투여가 그 대부분을 차지해오고 있는 실정이며, 가족복지차원에서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그 준비나 실행과정에서 매우 미흡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장애아 가족문제의 해결을 위해 가족복지적 접근방법을 검토해보고, 그 실천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했다. 장애아 가족이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로 가족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문제가족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문제에 대해 가족복지적 원조를 실시한다면 경제적 원조와 함께 제도적, 정책적인 면에서 도움을 줄 수가 있고 더불어 장애아동에 의한 가족상호간의 문제해결을 위한 긴장관계 조정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가족교육 실시 등의 가족사회사업이라는 직접적 원조를 실시할 수가 있다.
장애아에 대한 정책적인 방법으로는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는 병원, 보건소, 사회복지관 특수유치원의
참고문헌
김아미, 중도장애학생의 활동보조서비스 현황, 조선대학교, 2011
김은영, 일반사례 교수를 이용한 중도장애 학생의 길 건너기 기술 의 습득과 일반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박승희, 중도 장애학생을 위한 적합한 교육과정 내용 : 생태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학과, 1997
엄승연·김영애, 중도장애인 직업적응 프로그램 개발,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7
장보라, 보완·대체 의사소통 사용 중도장애 아동에 대한 일반 초등학생의 태도, 창원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정의,현황,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과정,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고려사항,쟁점,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운영과제
  • 교육, 장애)의 현황,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과정,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고려사항과 쟁점, 향후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운영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정의Ⅲ.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중요성Ⅳ.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현황Ⅴ.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과정Ⅵ.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고려사항Ⅶ.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쟁점Ⅷ. 향후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운영 과제1. 생활중

  • 전환교육(특수교육,직업교육)정의,구성요소,고려사항,개선방향
  • 장애학생들이 학교에서 일반 사회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학교,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 민간단체 그리고 가족들이 효율적이 협조 체제를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협조 체제를 통해 학교를 떠난 이들이 어디서 살고, 어디서 일하며, 여가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과 인간 관계를 맺으며 생활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이들이 사회생활 중에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전환교육은 미국 교육부의 “특수교육 및 재활

  • [한국사회문제 D형] 장애가 왜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를 정리한 후에, 한국사회에서 긴급하게 고쳐져야 할 문제점
  • 장애인 생존권의 문제에 따른 사례(3)3. 한국사회에서 고쳐져야 할 장애 문제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1) 지체장애 2급 손모씨(57)의 사례2) 왼손 장애 양모씨(29여)의 사례3) 시각장애인 마모씨(30)의 사례4) 김모씨(45여)의 발달장애 2급 아들에 대한 사례5) 청각장애 2급인 친척에 대한 사례3. 장애에 대한 인식전환 및 장애 문제의 해결방안과 구체적 사례1) 장애인 복지법2) 패러다임의 전환3) 자립생활4) 교육재활의 강화5) 직업재활서비스4. 장애에

  • [사회복지기관조사분석] 서울장애인복지관기관분석보고서
  • 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의 잠재능력 개발을 통한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장애의 진단판정, 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사회심리재활, 수중운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복지사업, 재활프로그램의 개발 등 연구개발사업, 장애의 예방 및 인식개선을 위한 계몽교육자료 제작보급, 재활전문요원 양성, 재활정보 제공 등 장애인 종합재활센터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 기관 재정분석1) 재원2)

  •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와 직업지도
  • 자립에 초점을 두되 산업현장에서의 직무경험이 교육에 수반되어야 한다.⑪ 진로지도의 필수요소이고, 계속적인 평가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3. 직업재활의 개념과 과정1) 재활 및 복지(1) 재활의 정의 : 심신의 장애를 가진 사람이 훌륭한 사회인으로서 생활할 수 있게 되는 것 → 장애의 보충이나 보상, 치료회복과 개선, 문제의 해결과 극복으 로서 장애인이 전인간적인 복권이 이루어지도록 모든 요구를 충족시켜주 는 종합적인 서비스.(2) 재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