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장애][중도장애 의미][중도장애 교육][중도장애 전환교육][중도장애 자립생활][재활서비스]중도장애의 의미, 중도장애의 교육,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중도장애의 자립생활,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도장애의 의미
Ⅲ. 중도장애의 교육
Ⅳ.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Ⅴ. 중도장애의 자립생활
Ⅵ.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1. 보건 의료 서비스
1) 생리학적인 능력, 신체적 능력 향상 훈련
2) 기능적 훈련
3) 장애 관리 및 합병증 예방
2. 직업재활서비스
1) 원직복귀가 가능하거나 직업적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경우
2) 직업적 경력을 활용할 수 없는 경우
3) 일반 사업장으로의 복귀가 힘든 경우
3. 사회심리재활서비스
1)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2)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3) 집단을 대상으로 한 활동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아의 출생부터 성장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문제점과 어려움 들은 그 장애아 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닌, 그 가족내의 긴장으로 이어지고 그로 인해 장애아 가정은 일반 가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에 더해서 장애아의 치료, 교육, 장래(직업, 결혼 등), 사회부정적 인식과 같은 물질적, 사회 심리적 어려움 들을 극복해내야 하는 이중적 고통을 긴장 속에서 생활하게 된다. 이러한 가족내의 긴장은 가족 구성원의 관계 및 기능에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이는 또한 가족 성원 상호관계 속에서 순환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즉, 장애아동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가족 개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장애인 복지 대책을 정함에 있어서 장애인 개인에 한하지 않고 그 가족 구성원까지를 포함하는 가족복지적 접근방법은 장애인복지의 바람직한 실행에 있어 매우 의미 있는 것이라 하겠다.
‘장애자 복지편람’에서는 “장애자가 접하고 있는 주위환경 가운데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가족이므로, 장애자가 자신의 결함을 극복하고 자립적이고 능력 있는 개인으로 재활하기 위해서는 장애자에게만이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전문요원의 도움이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함으로써 장애아의 심리적 재활에 있어서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장애의 문제를 다름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주된 관심은 주로 장애인 개인에게 집중하여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통합적 재활프로그램을 강조하였고, 특히 장애아동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특수교육에 대한 집중적 투여가 그 대부분을 차지해오고 있는 실정이며, 가족복지차원에서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그 준비나 실행과정에서 매우 미흡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장애아 가족문제의 해결을 위해 가족복지적 접근방법을 검토해보고, 그 실천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했다. 장애아 가족이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로 가족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문제가족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문제에 대해 가족복지적 원조를 실시한다면 경제적 원조와 함께 제도적, 정책적인 면에서 도움을 줄 수가 있고 더불어 장애아동에 의한 가족상호간의 문제해결을 위한 긴장관계 조정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가족교육 실시 등의 가족사회사업이라는 직접적 원조를 실시할 수가 있다.
장애아에 대한 정책적인 방법으로는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는 병원, 보건소, 사회복지관 특수유치원의
- 참고문헌
-
김아미, 중도장애학생의 활동보조서비스 현황, 조선대학교, 2011
김은영, 일반사례 교수를 이용한 중도장애 학생의 길 건너기 기술 의 습득과 일반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박승희, 중도 장애학생을 위한 적합한 교육과정 내용 : 생태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학과, 1997
엄승연·김영애, 중도장애인 직업적응 프로그램 개발,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7
장보라, 보완·대체 의사소통 사용 중도장애 아동에 대한 일반 초등학생의 태도, 창원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