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공유][지식공유문화][지식경영][C-Commerce][C-커머스]IT지식공유와 지식공유문화, 지식공유와 지식경영, 지식공유와 C-Commerce(C-커머스), 지식공유와 IT(정보기술), 지식공유와 공유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식공유와 지식공유문화

Ⅲ. 지식공유와 지식경영

Ⅳ. 지식공유와 C-Commerce(C-커머스)

Ⅴ. 지식공유와 IT(정보기술)
1. 최고 경영층이 지식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2. 기업 전체 수준에서 지식 경영 이니셔티브와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이끌고 나가는 CKO(Chief Knowledge Officer)와 같은 지식 리더가 있어야 한다
3. 지식 공유에 대한 구조적 뒷받침이 되어 있어야 한다

Ⅵ. 지식공유와 공유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 지식은 힘이라는 인식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지식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경우, 자신의 가치나 조직 내부에서의 영향력 또는 권위를 약화시킨다고 생각(Knowledge is Power Syndrome)하는 사람은 지식 공유에 소극적인 경향이 높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R&D나 영업 등 제품 및 고객과 관련된 중요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오랜 기간 동안 힘들여서 일한 대가로 지식을 확보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2.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는 인식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식 제공자는 자신의 머리 속에 들어 있는 정보나 지식을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하거나, 동료들과 사적이건 공적으로 대화나 회의를 할 경우가 많이 있다. 이는 지식 제공자에게 상당한 물적/시간적 노력을 요하기 때문에 제공자는 지식 공유를 귀찮은 일로 생각하게 된다. 즉, 󰡐내가 왜 사서 고생을 해야 하나?




≪ … 중 략 … ≫




Ⅱ. 지식공유와 지식공유문화

지식자산을 내놓고 공유하려는 의지는 지식경영시새에 부흥할 수 있는 정신적 자세이다.
지식사회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수단은 다름 아닌 사람들의 머리 속에 있는 지식(암묵지)이다. 따라서 머릿속에 잠자고 있는 이러한 지식들을 계량화하고 구체화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게 하는가 여부가 경쟁력 있는 지식사회의 필수요건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ⅰ. 고광환 외 1명(2004), 지식공유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전문경영인협회
ⅱ. 김민철 외 1명(2004), 지식공유 요인에 관한 실증 분석, 명지대학교 금융지식연구소
ⅲ. 김성희 외 1명(2001), 지식공유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ⅳ. 이향수(2011), 공공기관의 인적자원관리가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관리학회
ⅴ. 이도열(2007), 지식자산, 지식공유,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ⅵ. 정현석(2011), 가상커뮤니티에서 지식공유의 선행요인과 성과, 계명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3A)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 정보, 제품설계, 고객정보, 공정기술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수요, 재고수준, 생산일정 등 운영부문에서의 정보투명성의 제고는Bullwhip effect(채찍효과)의 축소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게 된다.네 번째 단계로 Linked competitive Vision 단계에서는 사업파트너들은 공동시장 개척, 경영자원의 공유, 강력한 신뢰관계 등 새로운 차원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위해 전략적 비전을 공유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참여

  • [학사]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도시 및 지역공간구조 변화
  • 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기술적 조직의 새로운 양식으로서 정보적 발전양식은 과거 산업적 발전양식 속에서 발전한 것이지만 물질적 생산에서 에너지의 투입 및 재화 생산의 중요성을 저하시키고 지식생산을 핵심으로 하는 정보가공과 이를 위한 기술혁신을 핵심으로 경제활동과 사회공간적 조직을 전환시킨다. 이러한 정보적 발전양식의 공간적 함의는 정보기술의 혁신에 기초한 ‘흐름의 공간’ 속에서 네트워크를 통한 초유기체적 조직과 문화적

  •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발전에 대한 경영학적 고찰
  • 기술적 진보”로 보이기 위해서 3.7 배분의 새로운 채널로 웹을 사용하기 위해 3.5 경쟁자의 웹 페이지와 e-commerce 활동 대응 3.2 기술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을 모집하기 위해 2.6 Table 4. 책임감 당신 회사의 웹 페이지와e-commerce 활동에 대한 각각의 그룹에 대한 책임감 정도를 체크하시오. (척도. 1(거의 중요하지 않음) 5(매우 중요함)) 마케팅 & 판매4.1 IT & 시스템 4.0 CEO & CEO OFFICE 3.6 제조, 작동, 논리학 2.9 구매 2.8 인적자원 관리 2.6 Table 5. 숙련도 당

  • e-비즈니스 공급사슬관리
  • 정보를 공유하는기반 구축  구매조달, 운송 및 보관, 물류 및 판매 등의 업무 프로세스를 정보기술에 의해 통합하는 작업을 수반*P.209-210 1단계: SCM의 출현기 (60~75년 사이)완성품의 물적 물류에 초점재고중심 푸쉬(Push) 방식 생산 시대산출물과 고객의 수요를 맞추는 경영대량생산체제의 재고부담 감소 경영 경영효율화를 위한 SCM활용 주장2단계: 기업내부 업무의 통합시기(75~90년 사이)정보시스템의 적극 도입활용 시기

  • [ISP]ISP란 무엇인가?
  • 경영혁신을 통한 Global 기업경쟁력 강화 경영과 정보기술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수레바퀴의 양축과 같은 역할 ISP(정보전략계획) 수립을 통해 경영과 정보전략을 동시에 세우게 됨ISP란 무엇인가?1. ISP 수립배경 - * -2. ISP 의미최적의 정보화(Information)를 추진해 나가기 위한 중장기 전략(Strategic) 계획(Planning)을 수립 하는 것조직의 업무체계 분석을 통해 정보의 지식화 및 활용의 관점에서 현행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효과적인 목표 업무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