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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년원의 정의

Ⅲ. 소년원의 교정교육

Ⅳ. 소년원의 수용
1. 수용절차 및 수용기간
2. 급여
3. 보건․위생

Ⅴ. 소년원과 소년비행
1. 소년 비행의 정의
2. 소년 비행의 법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정은 원초집단으로서 원활한 인간관계와 사회화환경을 심화시켜 주로 근본적인 인간의 성격을 형성시켜 준다. 그러므로 가정에 결함 내지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청소년의 인격 형성에 불량한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서는 이것이 비행의 원인이 된다. 불량학생의 대부분이 가정요인으로 인한 비행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결손가정, 부재가정, 결함가정, 극빈가정, 부도덕가정, 갈등가정, 시설가정 등이 문제가정으로 지적되겠으나 오늘날에는 가정의 무력화, 고립화, 무절제, 참된 애정과 권위의 결여, 핵가족화에 따른 과보호나 과잉기대, 모친의 취업진출이 문제되기도 한다. 특히 요즈음 가정에서 부모의 이혼,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가치갈등, 자녀의 학업성적에 대한 부모의 과잉기대, 자녀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부모의 지나친 간섭과 자녀들의 반발,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잉보호 도는 무관심 등이 가정에서 청소년들의 부적응을 낳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적응은 비행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 … 중 략 … ≫




Ⅱ. 소년원의 정의

소년원은 법원소년부의 보호처분에 의하여 송치된 소년을 수용 보호하면서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교육과정 수업과 인성교육 등을 병행하여 건전한 청소년으로 육성하는 것을 주임무로 하고 있다.
1942년 처음 개원할 당시에는 교육보다 수용관리에 중점을 두었으나, 70년대 후반부터 교육활동에 비중을 높여 오다가 관계법령의 개정으로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정규 학교체제로 전환하여 명칭도 모두 학교로 바꾸고 일반학교와 똑같은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경대수, 소년범 처리실무, 서울: 법무부 보호과, 1999.
송광섭 외 1 명, 소년원 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少年院 敎育의 現況과 改善方案), 한국형사정책학회, 1999
윤옥경, 소년원법 개정과 소년보호정책의 방향, 한국소년정책학회, 2007
양종국, 소년원의 발전적 소년보호모형 탐색, 한국소년정책학회, 2005
한영선, 소년원법 개정 요강, 한국소년정책학회, 2007
한국, 법무부, 보호국, 소년보호기관: 소년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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