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의식함양,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환경교육, 환경보전활동,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학교환경,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설문조사,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고등학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의식함양

Ⅲ.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환경교육

Ⅳ.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환경보전활동
1. 환경보전 활동을 위한 도구 확보
2. 쓰레기 분리수거를 위한 시설 확보
1) 분리 배출용 수거통 설치(병류, 캔류, 플라스틱류 등)
2) 재활용품 분리 수거장 설치
3. 실외 환경보전 학습장 설치 운영
1) 폐타이어를 이용한 화분 시설(우천로 꽃길 조성)
2) 산야초 동산 조성

Ⅴ.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학교환경
1. 교실환경 구성
2. 실내 환경 구성
1) 1층 복도
2) 2층 복도
3) 동쪽 계단
4) 서쪽 계단
5) 환경관

Ⅵ.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설문조사
1. 환경보전에 대한 인지도
2. 환경보전에 대한 관심도
3. 환경교육 수용 자세
4. 환경보전 실천 의지
5. 환경오염에 대한 체감도

Ⅶ.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고등학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환경오염에 대한 정보만 전달하는 식의 공해 교육은 학생들을 오히려 무감각하게 만들 뿐 아니라 오염 사건이 발생한 후에 뒤쫓아가며 설명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어서 피교육자를 무기력하게 하는 반면, 환경 교육은 자신의 행위를 돌이켜 보고 반성하는 과정을 포함하면서 미래를 전망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피교육자에게 적극적인 환경보전 실천 의지를 길러줄 수 있다.
(페놀 유출사건 이후 합성세제를 푼물에 물고기를 죽이는 실험은 충격요법을 통한 단기적인 효과를 노린 것이고 오히려 생명의 존엄성을 이해시키기 위해 생명을 죽이는 모순된 교육을 범한 것이다. 붕어나 개구리 해부 실험도 학생들이 흥미를 갖지만 우리의 교육에서 더욱 필요한 것은 생명을 존중하고 환경을 사랑하며 보전하려는 심성을 길러주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의식함양

학습자에게 환경에 대한 바른 인식과 지식을 갖게 하여 환경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환경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 가치관 및 태도와 기능을 기르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여기서 환경 보전 의식의 함양이란󰡐환경 오염에 의한 피해 사례를 이해하고,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깨달아 환경 보전 의식이 실생활에 옮겨지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활습관이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자연과 함께 숨쉬는 교육, 교육부, 1993
◇ 김동규, 세계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1996
◇ 민숙자, 지구를 지키는 환경과학, 도서출판사, 1997
◇ 사평초등학교,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환경 보존의 생활화, 환경교육시범학교운영보고서, 2000
◇ 정승우, 우리나라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대학원 행정학과, 2000
◇ 환경처, 환경교육 연수 교재, 환경처 공보관실,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 특별활동) 고찰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1.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2.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이다2)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3)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이다4)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이다5)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 [학습프로그램][교육프로그램]체험학습,통일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언어게임학습,컴퓨터활용학습,봉사체험학습,사군자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 의식 체육대회 및 축제 전야제를 실시하는 학교에서 활용할 만한 행사임.* 대상 :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통일을 여는 시 낭송* 우리의 소원 제창 등* 준비물 : 양초, 종이컵Ⅲ. 활동중심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1. 서로 알고 싶어요이 프로그램은 친구들의 좋은 점을 찾아내어 서로 칭찬해 주고 본받으며 서로 사이좋게 지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회성이 부족한 자폐성 아동들에게 자기중심에서 차츰 다른 사람에게 관심과 이해를 도울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목표,현황,전개과정, 학교환경교육의 역할,과학교육, 학교환경교육의 지도방법,발전과제 분석
  • 학교환경교육의 목표, 학교환경교육의 현황, 학교환경교육의 전개과정, 학교환경교육의 역할, 학교환경교육과 과학교육, 학교환경교육의 지도방법, 향후 학교환경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환경교육의 목표Ⅲ. 학교환경교육의 현황1. 학생 실태 조사 분석2. 교사 실태 조사 분석3. 학부모 실태 조사 분석4. 실태 분석 결과Ⅳ. 학교환경교육의 전개과정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4. 대학교Ⅴ. 학교환경교육의 역할1. 학교환경교

  • [졸업][여가문화] 고궁이용자의 방문 만족도 및 가치평가
  • 교육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모든 사람들로부터 그 중요성이 확산되고 있다. 노동의 자동화로 여분의 시간이 늘어나면서 또한 사람들 스스로의 의식변화에 기인하여 문화, 교양 함양에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여가활동에 적극적이다. 한편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늘어나는 고령자 층의 변화도 두드러진데, 이들 역시 자기 개발 측면에서 평생 교육에 관심이 높다. 최근에는 초등학생들이 학교교육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대안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특별 활동 교육 과정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997년 12월 30일 개정, 고시된 제7차 초․중등 학교의 교육 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교육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