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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주류화의 개념

Ⅲ. 성주류화의 배경

Ⅳ. 성주류화와 성분리통계

Ⅴ. 성주류화와 성분석

Ⅵ. 성주류화와 여성정책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Moser(1993)는 젠더 정책기획의 조작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약 중 하나로 조직 구성원들의 성맹성을 들고 있다. 정책 업무의 성 주류화를 위해서 정책 담당자들은 성맹(gender-blind, 性盲)의 상태를 벗어나 성차별을 이해하고, 정책을 기획, 집행, 평가 할 때 성 인지적 관점에서 할 수 있는 안목과 기술을 겸비해야 한다. 이를 위한 훈련을 ‘젠더 훈련’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젠더 훈련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역할과 요구, 대표성의 차이를 이해하고, 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회적 의미의 성, 즉 젠더 개념을 주요 범주로 설정한다. 젠더 훈련은 젠더와 관련한 의식과 지식, 기술,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의 개입이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민감화(sensitization), 둘째, 젠더 분석과 젠더 진단에 대한 기술 습득, 셋째, 가장 중요한 것으로 그와 같은 기술을 정책기획의 실천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Moser, 1993 : 212).
젠더 훈련에는 다양한 기법이 있지만 Oxfam의 경험에 의하면 의식제고 및 기술 습득을 위한 강력한 요소가 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나며, 이 두 가지의 요소 사이의 균형은 대상자의 성, 교육수준, 기타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Murphy(1998)는 남아시아 지역에서 이제까지 실시되어 온 젠더 훈련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①중립적 젠더 훈련(gender-neutral training), ②개선적 젠더 훈련(gender-ameliorative training), 그리고 ③전환적 젠더 훈련(gender transformative training) 등.
성 중립적인 훈련은 1980년대에 광범위하게 실시되었는데, 젠더가 분석의 범주로 인식되지 못한 채, 기존의 성역할과 자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발전프로젝트들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것인지를 돕는데 목적이 있었다. 개선적인 젠더 훈련에서는 발전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증가하기 위해서보다는 여성들의 실질적 젠더 요구를 강조하고, 이들의 사회적 조건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여기서는 성별 노동분업이나 젠더 관계의 구조적인 측면은 다루지 않고, 다만 기술적인 차원에서 성별 역할과 자원에 대한 접근성 부족에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
◎ 김경희(2001), 정부와 여성 NGO의 여성정책담론 : 성주류화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 NGO학회 학술대회
◎ 김양희·김경희·김홍숙·이수연(2001), 21세기 성 주류화를 위한 국민여론 및 전문가 의견조사, 한국여성개발원
◎ 김양희, 김경희, 김홍숙, 이수연(2001), 21세기 성 주류화를 위한 국민여론 및 전문가의견조사, 한국여성개발원
◎ 이혜경 외(2001), 보건복지사업의 성 주류화를 위한 정책지침, 연구보고서, 보건복지부
◎ 조연숙(2002), 성주류화의 과제와 단계적 추진방안, 경기논단
◎ 장하진 등(2001), 성 주류화 관점에서의 생산적 여성복지정책 연구, 한국여성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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