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의 정의와 설정, 가설의 조건과 측정도구, 가설과 수렴가설, 가설과 랜덤워크가설, 가설과 리만가설, 가설과 거시동학적가설, 가설과 장기구매력평가가설, 가설과 역사적순환가설, 설실험수업, 독서가설적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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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설의 정의

Ⅲ. 가설의 설정
1. 가설의 정의
2. 가설의 종류
1) 연구가설(research hypothesis)
2) 통계적 가설(statistical hypothesis)
3. 가설의 출처
4. 가설의 진술방법

Ⅳ. 가설의 조건
1. 좋은 실행 가설은 방법과 결과가 함께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2. 좋은 가설에는 실행 계획과 검증 계획이 따라야 한다
3. 가설은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4. 가설에 있어서 결과의 예견에 대한 표현은 미래형을 취해야 한다
5. 가설은 간단한 말로 표현되어야 한다
6. 가설은 현대 교육철학에 그 기초를 두어야 한다

Ⅴ. 가설의 측정도구
1. 측정도구의 선정
2. 측정도구의 구비조건
1) 타당도(Validity)
2) 신뢰도(Reliability)
3) 객관도(Objectivity)
4) 실용도

Ⅵ. 가설과 수렴가설

Ⅶ. 가설과 랜덤워크가설

Ⅷ. 가설과 리만가설

Ⅸ. 가설과 거시동학적가설
1. 가장 장기적 변수인 기술 혁신 동학과 그에 밀접한 연관을 갖는 노동 생산성 동학의 차원이다
2. 우리가 인식해야 할 것은 자본소득 분배위기와 동반된 생산성 위기에 직면한 자본가 계급의 위기 극복을 위한 집단적 대응전략, 즉 성장 전략이다
3. 경제 위기에 대한 이러한 성장 정책적 개입이 단기적인 경기변동과 장기 파동의 동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이다

Ⅹ. 가설과 장기구매력평가가설
1. Engle과 Granger의 2단계 추정법
2. Johansen의 공적분검정법

Ⅺ. 가설과 역사적순환가설

Ⅻ. 가설과 가설실험수업

ⅩⅢ. 가설과 독서가설적 모형
1. 상향식 모형
2. 하향식 모형
3. 상호 작용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설을 넓은 의미로 파악하여 경험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주의․주장이라고 한다면 여기에는 경험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이론적 주장이나 명제적 주장도 포함된다. 이론이란 개념과 개념간의 관계에 대한 주의․주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론적 주의․주장이 경험적 검증을 거치기 이전의 단계에 있는 것일 경우에 우리들은 이를 넓은 의미에서의 가설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정은 변수와 변수 사이의 관계를 말하는 명제가 경험적 검증을 거치기 이전의 단계에 있을 경우에도 해당된다. 과학의 영역에서 말하는 가설이란 엄격한 의미에서는 지표와 지표 사이의 관계(조작적 정의)를 말하는 협의의 용어이긴 하지만, 정치학에서는 가설을 많은 경우에 있어서 넓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경험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이론적 주장, 명제적 주장, 가설적 주장을 넓은 의미로 모두 가설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한다면 이들은 추상성과 구체성에서 차이가 있다. 추상성에 있어서는 ‘이론적 주장 〉명제적 주장 〉가설적 주장’의 순이지만 구체성에 있어서는 물론 그 반대이다.
과학활동에 있어서 이론이란 엄격한 의미에서 경험적 검증을 거친 개념과 개념사이의 관계를 지칭하는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하겠지만, 정치학의 경우에 있어서는 경험적 검증 이전단계 즉 가설단계에 있는 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도 이론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 문경년(2003), 한국주식시장의 랜덤워크가설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 박재웅, (1994), 수렴가설에 대한 고찰, 소려대학교
○ 박준호(1995), 가설실험 수업의 이론과 실제, 경기도교육청
○ 신상훈(2005), 고용 없는 성장 :거시 동학적 가설, 한국사회경제학회
○ 이성구(1995), 장기 구매력평가 가설의 공적분 분석, 명지대학교경제연구소
○ 존 더비셔 외 1명(2007), 리만 가설 : 베른하르트 리만과 소수의 비밀, 승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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