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2000년대)][학교교육][대학교육]2002년(2000년대)의 학교교육, 2002년(2000년대)의 대학교육, 2002년(2000년대)의 인터넷공부방, 2002년(2000년대)의 특수교육대상자, 2002년(2000년대)의 교권침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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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02년(2000년대)의 학교교육

Ⅱ. 2002년(2000년대)의 대학교육

Ⅲ. 2002년(2000년대)의 인터넷공부방
1. 사업 목표
2. 사업 계획
1) 방과 후 교실
2) 특별활동 교실
3) 청소년 교실
4) 인터넷공부방
5) 자원봉사자 확보 및 관리
6) 상담실 운영
7) 홍보
8) 컴퓨터 교실

Ⅳ. 2002년(2000년대)의 특수교육대상자
1. 취지
2. 근거
3.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운영
1) 목적
2) 설치
3) 조직
4)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배치
5)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
6) 회의 및 기타 사항

Ⅴ. 2002년(2000년대)의 교권침해
1. 교권 사건의 계속적 증가
2. 학교안전사고의 급증
3. 교원간의 갈등 심화
4. 학부모의 부당 행위 증가
5. 공권력 의존성 증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2002년(2000년대)의 학교교육

우리나라 유치원부터 대학원까지의 학교(방송통신고등학교, 방송통신대학, 산업대학 제외)에 재학하고 있는 학교 교육인구는 현재 11,384,835명으로 이는 2001년(11,364,056명)에 비해 약 0.2% 증가하였다. 최근 17년간의 학교 교육인구의 추이를 살펴보면, 1985년 이후 계속 감소 추세였으나, 1995년 이후 소폭 증가추세에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한 증가는 주로 초등학생과 대학생의 증가에서 비롯되고 있다. 중학생은 1994년을 정점으로, 고등학생은 1997년을 정점으로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에 있다.
2002년 우리나라의 학교급별 재학생수의 추이를 살펴보면, 유치원의 경우 재학 아동 수는 1990년 증가 이후 1997년까지 완만한 증가, 1998년 이후 IMF 사태 영향으로 다시 감소추세를 보여주다가 1999년 이후 증가 추세로 돌아섰다. 초등학교 재학생수는 1990년 이후 소폭 감소하다가 1998년에 이르러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중학교의 경우는 1985년 이후로 소폭 감소추세를 보여주다가 1992년부터 다시 증가현상을 나타내고 1995년부터는 다시 감소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고등학교 재학생수는 1990년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추세를 나타내다가 1995년 이후에는 소폭으로 증가하고, 1998년부터는 다시 감소추세로 돌아섰다. 특수학교의 재학생수는 1980년대 이후 아주 소폭이기는 하나 계속 증가추세에 있다. 초․중등 단계에 비해 특히 대학(교)과 전문대학 학생들은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인다. 특히 전문대학은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여 대학(교) 학생과 전문대학생의 상대적 비율이 1990년에 4.5대 1이었음에 비해 2002년에는 1.9대 1이었다. 비교적 정원이 엄격하게 관리되는 교육대학은 1990년 이후 완만한 증가세를 나타내었으나, 2000년에 와서는 다시 소폭 감소하였다가, 2002년에는 다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등 기타학교의 재학생수는 경제성장에 따른 정규 학교의 취학률 증가로 1990년 이후 계속 급격한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우진주, 교육정보화와 교직사회의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2005
이영대, 제7차 교육과정과 진로교육강화방안, 한국경제교육학회, 2002
이말련, 특수교육 대상자 의뢰 과정에서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사정 요인 분석, 창원대학교, 2006
정세희, 2002년 대학입학 전형제도에 대한 정책적 분석, 경희대학교, 2002
정명상, 무선인터넷을 통한 사이버강의 설계 및 구현, 진주교육대학교, 2004
한정수, 교권침해를 둘러싼 법적쟁점 분석과 교권보호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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