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3.1운동, 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 6.10만세운동, 동학농민운동, 농민운동, 독립협회운동, 대중운동, 노조운동(노동조합운동), 교육시민운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동학농민운동][위정척사운동][6.10만세운동]동학농민운동, 위정척사운동, 3.1운동, 6.10만세운동, 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 사회운동, 지역사회운동, NGO운동(비정부기구운동), 시민운동, 정보운동
- [운동][3.1운동][6.10만세운동][노농운동][민족운동][통일운동][3.1][6.10][노농][민족][통일]3.1운동, 6.10만세운동, 노농운동, 민족운동, 통일운동(운동, 3.1운동, 6.10만세운동, 노농운동, 민족운동, 통일운동)
- 공무원 한국사 내용정리-1
- 청주대 사이버강의 한국사 기말
- 한국사 요약정리
- 목차
-
Ⅰ. 3.1운동
Ⅱ. 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
1. 민중항쟁의 발단기
2. 전면적인 민중항쟁
3. 계엄군의 발포
4. 무장봉기
5. 해방기간
Ⅲ. 6.10만세운동
Ⅳ. 동학농민운동
1. 동학의 보급
1) 2대 교주 최시형의 노력으로 교세 확장
2) 동학 확산의 배경
3) 교조 신원 운동(敎組信寃運動)
2. 고부 농민 봉기(1894)
1) 원인
2) 경과
3) 고부 농민 봉기의 의의
4) 제1차 봉기(1894년 4월, 반봉건 투쟁)
Ⅴ. 농민운동
Ⅵ. 독립협회운동
1. 연구동향
2. 광무개혁의 성격
1) 대한국 국제의 공표
2) 사회적 측면
3) 경제
3.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
1) 정치체제 개혁 구상
2) 경제
3) 만민공동회
Ⅶ. 대중운동
Ⅷ. 노조운동(노동조합운동)
Ⅸ. 교육시민운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3.1운동
독립운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대중적으로 확산.파급시키기 위해서는 이 운동의 필요성.성격.방향.이념 등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선언서, 즉, 독립선언서가 요청되었다.
원로 정객 및 지도자와의 수차에 걸친 교섭에 실패한 천도교 측 중진들은 민중운동 3대 원칙에 따라 우선 그리스도교와의 연합을 모색하였다. 천도교와 그리스도교를 연결하는 데 공로가 있는 사람은 최남선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은 신민회 때의 동지이기도 했던 언론인 출신의 이종일의 숨은 공로가 이승훈과의 원만한 연락을 취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종일의 전보를 받고 상경한 이승훈에 의하여 조직.자금 등을 통해 관서 지방 그리스도 교도들과의 연합 모색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2월 12일 늦게 선천에서 상경한 이승훈은 그리스도교 측과의 대동 합류를 권고 받고, 13일 귀향하여 교계 대표 급 인사와 상의하고 합의를 보았다. 이승훈은 2월 17일 다시 상경하여 서울.경기 지역의 그리스도교 계 중진을 만나 천도교 측과의 합류 교섭을 대찬성하고 봉기할 것을 다짐하였다.
그리스도교측은 2월 22일까지 천도교 측으로부터의 자금 조달을 통해 대동 연합 전선을 펼 것에 찬성하고, 3월 1일 오후 2시 파고다공원에서 독립선언서를 낭독함으로써 만세 시위 운동을 일으키려 하였다. 타교와의 연합은 2월 10일경 최린이 한용운을 만나 그로부터 민중운동에의 참여와 민족 대표로서의 참가를 쾌락 받았다. 남은 문제는 천도교 측이 그리스도교 측과의 합의에서 결정을 본 독립선언서의 기초와 인쇄, 그리고 배포.전달의 진행 과정이었다. 최남선은 자원하여 온건한 내용의 독립선언서를 집필하였다. 그는 2월 11일 독립선언서의 기초를 완료하고 2월 20일부터 인쇄하기 시작하였다. 2월 27일 밤까지 보성사에서 3만 5000매를 인쇄 완료하여 배포 단계에 들어갔다. 독립선언서는 이미 제1차 인쇄가 완료(2월 25일)된 다음날인 26일부터 천도교.그리스도교.불교측과 남녀 학생들에게 전달되었다.
- 참고문헌
-
박걸순(2010) / 3.1운동과 국내 독립운동,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양정심(2006) / 제주 4·3투쟁 연구, 성균관대학교
안성준(2008) /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남북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서술 분석, 고려대학교
장석흥(1998) / 6·10만세운동의 격문과 이념, 문화체육관광부
한기선(1996) / 독립협회 운동의 실패원인에 대한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황주혜(2009) / 고등학교 근현대사 교과서의 5.18광주민주화운동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토양재배에 있어서 스마트팜 적용 기술 설계( 토양재배를 할 때에 적용한 스마트팜 기술에 대해 조사를 하고, 그 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스마트팜의 아이디어나 기존의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내용)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