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사회적 관계, 특히 공동체적 삶을 고민해야 하는가, 그 철학적 근거를 서술하고, 민주주의를 위하여 시민사회와 민주정부는 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우리는 왜 사회적 관계, 특히 공동체적 삶을 고민해야 하는가? 그 철학적 근거를 서술하시오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Ⅱ 민주주의를 위하여 시민사회와 민주정부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를 정리하고 오늘날 시민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은 무엇인가를 기술하시오.
1. 서론
2. 본론
1) 민주주의를 위하여 시민사회와 민주정부의 역할
(1) 시민사회의 역할
(2) 민주정부의 역할
2) 오늘날 시민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요인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우리는 왜 사회적 관계, 특히 공동체적 삶을 고민해야 하는가, 그 철학적 근거를 서술하시오

1. 서론
현대사회는 이른바 다원주의의 시대이다. 제각기 다른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에는 온갖 문제가 있게 마련이다. 이를 사실의 문제로 보는 입장도 있고, 사회 정의론의 출발점으로 보는 입장도 있다. 단지 현대 사회가 다원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다원주의를 지향해야 한다면 이는 단순한 논리적 오류를 범하는 것이 되고 만다. 다원주의는 개인과 집단의 자율성을 존중한다. 바로 그 때문에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러한 가치를 추구하는 모델로 새롭게 대두되는 철학이 바로 공동체적 삶의 고민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우리가 공동체적 삶을 고민하는데 있어 그 철학적 근거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2. 본론
공동체적 삶과 관련된 공동주체주의가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부터이다. 당시의 공동체주의는 주로 마르크스주의에 기초하여 공유재산제나 정치권력의 평등을 내세우는 좌파적 비판 형태를 띠고 있었다. 이
..

Ⅱ 민주주의를 위하여 시민사회와 민주정부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를 정리하고 오늘날 시민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은 무엇인가를 기술하시오.

1. 서론
1990년 이후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사회학계와 정치학계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1992년 4월 한국사회학회와 한국정치학회의 공동주체로 열린 한국의 정치변동과 시민사회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시민사회에 대한 이러한 활발한 논의는 국내ㆍ외적 상황에서 그 배경을 찾아 볼 수 있다. 국제적으로는 1970년대 중반 이래 민주화물결이 지구촌에 확산되면서 복지국가의 위기와 계급정치의 한계, 지식ㆍ정보화사회로의 전환, 동구사회주의의 붕괴, 신사회운동의
참고문헌
- 유향순, “사회복지철학의 재구성”, 위덕대, 2009
- 강대기, “현대사회에서 공동체는 가능한가”, 아카넷, 2001
- 김연희, “한국 복지정책과 소득불평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 2008
- 황미자, “시민사회가 민주주의 발전에 끼친 영향 연구”, 계명대, 2002
- 최신융, “정부의 역할과 경제규제”,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

  • 맑스주의 원전 학습 자료모음
  • 위하여 ◈● 왜 맑스주의를 공부하는가?냉전이 해체되고 세계사가 새로운 전환의 시점에 돌입하고 있다. 인류의 미래는 오직 자유로운 경쟁에 입각한 부의 창출만을 향해 나아가야 함을 강변하는 목소리가 현재의 정세를 이끌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자본주의에 대한 확신과 사회주의에 대한 천대가 상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자본주의만 오직 세계의 미래를 대표할 수 있음을 모든 사람들이 확신해야만 할 것 같은 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의

  • 마르크스주의 진화와 인권의 정치
  • 우리에게어떤 의미를 주는가 정리한 것으로 그런 부분이 현재 인권의 정치가 부각되어야 하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얘기해서 신자유주의에 대한 맑스주의적 비판은 어떻게 전개될 수 있을까 정리한 것이 4장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장에서는 이 책이 나온지 얼마 안되었지만 대부분 사람이 지적하듯이 갑자기 왠 페미니즘이라고 하는데 나중에 강의할 때 더 체계적으로 말할 것이고 이미 서술과정에서도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어트 밀의 자유론은 자유의 중요성과 그 한계에 대해 논한 책으로써 사회적 간섭으로부터 개인적인 자유의 권리와 그 자유에 대한 의미가 변화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과 그의 부인이 합작하며 집필한 작품으로서 자신이 집필한 어느 책보다도 오랜 생명을 가질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근대자유주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대한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존 스튜어트 밀은 1806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