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주의력행동장애AD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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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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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ADHD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그 대처방안에서 어떻게 할것인지 나타낸것이다.
여기 결론을 적어봤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올림픽 사상 최초 8관왕이 된 마이클 펠프스를 기억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펠프스를 통해서 ADHD라는 장애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 펠프스의 가족들은 어릴 적 펠프스의 ADHD를 극복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수영을 선택하게 되었고, 일상생활에서는 잦은 실수와 문제를 야기했던 펠프스가 물속에서는 일찍부터 남다른 두각을 나타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이런 일화들을 통해 펠프스를 ‘장애를 극복한 위대한 스포츠 영웅’으로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ADHD가 장애이기는 하지만 그것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할 때 분명 인생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인생에서 어려움을 딛고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장애든 취약점이든 간에 그것을 자신에게 걸림돌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디딤돌로 활용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펠프스의 이야기는 더 이상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다. 본인이, 그리고 그 가족들이 자신들의 취약성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행로가 달라지며 우리 모두가 펠프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수님과 본 과정을 공부하고 레포트를 작성하며 ADHD는 ‘문제아’나 '구제불능 미운 아이‘가 아닌 ’약간의 장애를 가진 다른 아이‘로 풀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임을 깨닫게 되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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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ADHD란?
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발생원인
1. 생물학적 원인
2.심리사회적 환경
3.양육방식
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의 특징
1. 주의집중의 곤란
2. 충동성
3. 과잉행동
4. 반항적 태도
5. 사회적 능력의 결여
6. 낮은 자존감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1. 주의집중곤란(산만함)을 다루는 방법
2. 충동성을 다루는 방법
3. 과잉행동을 다루는 방법
4.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5.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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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1. 주의집중곤란(산만함)을 다루는 방법
① 주변을 정리하기
-아동의 생활을 단순화하는 것을 생각해보자. 일상생활에서 반복되는 것을 단순화하고 예측 가능하게 하며, 과도한 변화나 갑작스러운 활동을 개입시키는 것을 조심한다.
-스케줄표를 함께 작성하고 잠자기 전이나 아침에 함께 보고 해야할 일들을 상기시켜 준다.
-한 과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으므로 시간을 안배해 분량을 먼저 생각한 후 타이머를 곁에 두고 시작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② 효과적으로 지시 내리기
-무엇을 시킬지 생각을 확실히 하라
-질문이나 부탁처럼 지시하지 말라. 효과가 떨어진다. 지시하려는 것을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그리고 다소 사무적인 목소리(권위적이거나 강압적이지 않게)로 말하도록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지시를 하지 말라.(과제가 복잡한 것은 여러 작은 단계로 나누고 한 번에 한 단계씩만 따를 수 있도록 지시해라.
-아동이 당신에게 주의집중을 하도록 만들어라. 엄마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지 확인해라. 시선을 맞춘 상태로 말해야 한다.
-지시를 하기 전에 모든 잡음이나 방해물을 줄여라. 지시를 내리기 전에 아동을 산만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미리 치우는 것이 좋다. TV를 보고 있을 때는 중단하도록 한 후 다른 일을 지시하라.
※참고사항
1. 억지로 지시에 따르게 만든 경우에도 칭찬을 해준다.
2. 처음에는 지시를 잘 따르다가 다시 잘 따르지 않고 나빠져도 일관적인 태도를 잃지 말아야 한다.
3. 아동이 선호하는 강화 요소(칭찬 요소)를 잘 찾아내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4. 아동이 (대답을 잘한다거나 심부름을 잘한다거나 등등 긍정적으로)달라졌음에 초점을 두고 이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칭찬한다.
-‘지금-여기서’ 반응하기
아동의 행동을 발견한 즉시 그 행동에 대해서 적절한 반응(칭찬과 훈육시; 훈육하기 보다는 행동을 하기 직전에 적절한 경고와 대안을 제시해 주자)을 해주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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