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재 사이버대학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를 듣고 있는 학생입니다.
만점 받는 보고서예요~
많은 도움 되세요~
- 목차
-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① 1단계 구강기(0~1세)
② 2단계 항문기(1~3세)
③ 3단계 남근기(3~6세)
④ 4단계 잠재기 혹은 잠복기(6~사춘기)
⑤ 5단계 성기기 혹은 생식기
< 정신분석 이론 >
1. 에릭슨의 심리 사회 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전 생애발달을 8단계
① 제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기 : 출생~1세)
②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영유아기 : 1세말경부터~3세)
③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아동초기 : 학령전기 4~6세)
④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중기 및 후기 : 학령기 6세~11세)
⑤ 제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청소년기 : 12세~20세)
⑥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초기 : 20대, 30대)
⑦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중기 : 40대, 50대)
⑧ 제8단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성인후기 :60대이후)
3.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 분석학적 이론에서 크게 3가지가 다른 점
4.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특징 비교표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 본문내용
-
4.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특징 비교표
특 징
프로이드
에릭슨
강조점
원초아(id)
자아(ego) : 원초아와 초자아의 서로 반대되는
요구를 중재하는 중재자이상
발달단계
5단계
8단계
인간관계
모친-아동-부친이라는 갈등적인
삼각관계
인간이 사회 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측면)
인간발달
부정적인 면을 중심으로 다룸
긍정적인 면에 중점
발달이론
성적 발달 측면에 중점을 둠
자아의 기능에 중점을 둠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단 단계 비교표
프로이드
에릭슨(사회성 발달 단계)
유아기
*구강기(0 ~ 1세)
ㆍ빨기, 물기, 삼키기 등의 욕구
ㆍ채워지지 않으면 고착(비만, 손톱 물어뜯기, 흡연)
제1단계
*기본적인 신뢰감 대 불신감
ㆍ어머니에게 애착 형성, 영아의 수유상황 (가장 중요한 단계)
ㆍ종교적인 신앙심도 발달
아동
초기
*항문기(1~ 3세)
ㆍ배변 훈련
ㆍ훈련이 잘 안되면 무절제한 성격, 결벽증, 공격과 파괴행동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자신의 영역이 확장)
ㆍ부모에게 도움을 받음
ㆍ자아가 형성되면 스스로 하려는 시도가 많다.
ㆍ대소변 가리기 훈련중요
아동
후기
*남근기( ~7세)
ㆍ성인, 신체에 관심
ㆍ성역활 모방
ㆍ오이디푸스 컴플렉스
엘렉트라 컴플렉스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ㆍ가족구성원의 생각, 언어 가치등을 본받음
안돼! 하지마등의 강한 부정어는 사용 절제
학령기
*잠복기( ~11세)
ㆍ사회적인 것에 관심(사회문화행동양식)
ㆍ읽기, 쓰기, 셈하기
ㆍ사회성과 합리성 추구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ㆍ부지런히 작업을 완성하는 즐거움 (다양한 경험의 기회제공)
ㆍ이웃 및 학교에서 경쟁하려는 욕구가 많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