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광고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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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광고의 정의
광고의 기능과 광고규제

02거짓·과장 광고의 사례
기만 광고의 사례
부당 비교 광고의 사례
허위 광고의 사례

03문제점
본문내용
광고의 정의
1 .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런 일.

2 . <언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 [비슷한 말] 상업 광고.


"광고란 광고주가 유료형식으로 제공하는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인적 제시 및 촉진이다“ - 미국 마케팅 학회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형태" - 한국 광고 학회(1994)

광고의 기능
순기능
1) 소비자에게 제품 정보 제공
2) 소비자의 상위 욕구 충족에 기여
3) 소비자 후생 증대
4) 당시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반영, 유행 창조



역기능
1) 물질 및 소비주의 조장
2) 잘못된 고정관념의 형성, 비윤리적 내용
3) 광고비 과다지출로 인한 소비자 부담의 증가


광고의 규제
광고규제의 필요성
1) 광고는 하나의 사회 제도
2) 광고에 규제를 가함으로써 광고의 공공성과 공익성 보장




광고규제의 종류
1) 거짓·과장의 표시·광고
2) 기만적인 표시·광고
3)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
4) 비방적인 표시·광고


거짓·과장의 광고
: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광고하는 것

거짓광고
사실과 다르거나 근거가 없는 내용을 주장하는 광고

과장광고
광고의 내용이 심하게 과장되어 있어 소비자를 속일 수 있는 광고

≠허풍(Puffery)
“Budweiser is King of Beers”
“흔들림이 없는 편안함”

‘입면디자인으로 인하여 일부 세대의 창문 상하부 장식에 의한 간섭이 일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리한 정보를 지나치게 작은 글씨로 표기하거나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을 사용해 광고한 경우에도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행위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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