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작품분석] 시대의 괴작` 에반게리온`이 남긴 것과 그속에서 우리가 배워야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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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분석에 앞서
- ‘왕립 우주군 오네아미스의 날개’의 실패와 ‘프린세스 메이커’
- 안노 히데아키의 오타쿠 연구와 ‘1982 오타쿠의 비디오'
- ‘톱을 노려라! 건버스터’
- ‘이상한 바다의 나디아’
- 정리

본편분석
- 등장인물
- 스토리
- 시, 공간적 배경

주제(에반게리온의 핵심 주제, 일명 ‘오타쿠 보완 계획’)

마케팅

작품의 특징
- 장점
- 단점

결론
본문내용
신세기 에반게리온(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 1995). GAINAX


감독 : 안노 히데아키 장르 : S.F. 등급 : 15세 이상
상영시간 : TV판 25분×26화 , 극장판 2편



발표 의도
일본에 ‘오타쿠'가 있다는 것을 이해시키고 거기에 맞추어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 ‘신세기 에반게리온’(이하 에반게리온)이라는 것을 이해시킴으로서, 에반게리온이 우리들에게 이해되지 못할 ‘오타쿠를 위한' 엔터테인먼트라는 것을 알린다. 에반게리온의 상업적 성공과 상업적 배신을 알리고 우리가 배워야 할 점과 배우지 말아야 할 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되짚어본다.



분석에 앞서


에반게리온에 대한 국내 애니메이션 팬들의 감상을 보면 난해하다, 알 수 없다, 등의 평가가 지배적이다. 또한 명작이라고 말하는 시청자들의 대부분도 그것이 왜 명작인지에 대한 설득력 있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이 정도까지 되면 분명 뛰어나다고 하기는커녕 제대로 된 공감대 형성을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인지나 궁금할 정도인데, 일본에서 이 애니메이션은 사회현상까지 일으킬 정도의 히트를 일으켰으니 분명 불가사의하기 짝이 없다. 시대의 괴작, 에반게리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에반게리온의 감독인 ‘안노 히데아키'와 제작사 GAINAX의 에반게리온 이전의 창작활동을 돌이켜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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