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저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1 논문 /
탐사저널리즘의 의제설정이론
Chapter.2 탐구 /
프로퍼블리카
본문내용
탐사저널리즘의 속성의제설정
: KBS <추적 60분> ‘KT&G를 아십니까’ 현장실험 연구

이영돈 (고려대학교 언론학부 박사)
심재철 (고려대학교 언론학부 교수)
노성종 (고려대학교 언론학부 석사)

흡연의 폐해를 심층적으로 취재한 TV 탐사저널리즘의 효과 확인

탐사보도 프로그램이 사람들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에 영향력 행사

현장실험을 통해 TV 탐사 저널리즘의 속성 의제설정 효과 발견


1) 텔레비전 탐사보도의 제1차 의제설정 : 사안의 중요성 전이
의제설정 효과
이슈의 특성 = 수용자의 의제 설정 조절변인
→ ‘정향욕구’
탐사보도는 수용자들이 높은 수준의 정향욕구를 갖게 만든다.

프로테스의 연구
수용자의 정향욕구: 탐사보도의 효과 조절
높을수록 → 효과 커짐
⇒ 정책적 변화

부차효과
사안의 특정 속성에 대한 대중매체의 지속적인 보도가 그 속성의 상위에 있는 이슈의 중요성을 현저하게 만들게 되는 현상


연구가설1

탐사보도물을 접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흡연의 폐해를 우리사회의 보다 중요한 당면과제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1 실험참가자
•심층취재 프로그램 ‘KT&G를 아십니까’ 방송되기 전,
서울지역에서 인구비례 할당을 통해 피험자 120명 모집

•성별, 나이, 흡연 비율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60명씩 무선할당


<추적 60분>은 ‘상상예찬’이 기업 PR이 아닌 담배광고라 인식
→ ‘KT&G를 아십니까’를 통해 국민에게 흡연의 폐해를
중화시키는 PR 전략을 무산시키고자 시도


3 주요변인의 측정
담배규제 사안의 중요도 인식
금연과 간접흡연에 대한 위험성 평가와 대응
KT&G에 대한 부정적 태도
정책 변화 요구 (표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저널리즘] 온라인 포토저널리즘 윤리의식
  • Claim. 온라인 포토저널리즘 세상에 구식윤리를 가르치자.온라인 저널리즘 -목차-< 서론 > 1. 본 cliam을 선택한 이유 < 본론 > 2. 온라인 포토저널리즘의 정의와 발전 과정1) 온라인 포토저널리즘이란.2) 온라인 포토저널리즘의 발전과정3. 디지털 시대, 온라인 포토저널리즘의 등장 ‘포토저널리즘의 새로운 경향’ 4. 디지털시대, 온라인포토저널리즘의 딜레마 1) 온라인 매체 차원의 문제2) 일반인 차원의 문제 < 결론 > 5. 결론 및 해결책1) 온라인

  • [온라인저널리즘] 온라인 저널리즘과 뉴스 패러다임의 변화
  • 온라인 저널리즘과뉴스 패러다임의 변화- 가상공간에서의 정보, 의견 교환 행위기존 매스미디어가 가상공간을 이용, 뉴스 서비스를 전달하는 영역컴퓨터 활용한 취재보도 or 전자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이용한 저널리즘 온라인에서만 존재하는 신문 1. Introduction온라인 저널리즘 is온라인저널리즘공간적, 시간적 제약 극복 상호작용성 보장 익명성 저렴한 비용1. Introduction온라인 저널리즘의 확대- 인터넷의 대표적인 기능적 특성온라인저

  • [온라인저널리즘] 온라인 저널리즘과 뉴스 패러다임의 변화
  • 온라인저널리즘 리포트온라인 저널리즘과 뉴스패러다임의 변화온라인 저널리즘과 뉴스 패러다임의 변화 1. 서 론 : 문제제기1) 온라인 저널리즘(사이버 저널리즘, 디지털 저널리즘): 가상공간에서 혹은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의견이나 정보를 교환, 분배, 전달하는 행위2)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의① 기존의 매스미디어가 가상공간을 이용, 뉴스서비스를 통신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영역② 컴퓨터를 활용한 취재보도나 전자적으로 제공되는 정보

  • [온라인신문] 우리나라 온라인저널리즘의 현황
  • 우리나라 온라인 저널리즘의 현황 목 차1. 온라인 저널리즘의 형성과정 2.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의 3. 온라인 저널리즘의 분류 4. 인터넷 신문사의 현황 4.1 인터넷 신문사의 조직 및 경영 4.2 인터넷 신문의 편집 및 내용 4.3 해외 사례 제시 4.4 인터넷 신문 업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5. 게시판, 토론방, 인터넷 방송 6. 결론       온라인 저널리즘의 형성과정1. 인터넷 미디어의 출현-보급확대2. 기술발달로 인한 기존 신문, 방송 매체의 변화 필

  • [인터넷신문, 온라인저널리즘]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도입,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특성,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동향,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연구검토, 새로운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을 위한 논의 사항 분석
  •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도입,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특성,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동향,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연구검토, 새로운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을 위한 논의 사항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과 저널리즘Ⅲ.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도입Ⅳ.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특성Ⅴ.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동향Ⅵ.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리즘)의 연구검토Ⅶ. 새로운 인터넷신문(온라인저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