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이론적 원리와 실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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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란?
공공 커뮤니케이션의 분류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
관련 미디어 효과 이론

2.본론
사례 1 : 공공 서비스 캠페인
사례 2 : 옹호 캠페인
사례 3 :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
사례 4 : 본인의 실제 사례 및 경험

3.결론
한계점 및 의미하는 바
발표의 결론 및 함의
본문내용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이란?

Rogers 와 Storey (1987) 의 연구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란,
매스미디어를 포함한 체계화된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대인적 후원이라는
보완을 통해 정해진 기간 내에 개인 혹은 사회의 비상업적 이익을 위해서
정교하게 정의된 대규모의 일반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
하거나 행위변화를 유발하기 위한 목적적 시도로 폭넓게 정의된다.


‘페이슬리’의 공공 서비스 캠페인


이해 관계자들(광범위한 공중들)로부터 지지를
받기 위한 캠페인 활동으로,
개인들의 행동을 촉진하고자 함

소재 : 흡연, 콘돔사용, 재활용, 환경보호,
안전벨트, 산불예방, 약물 오용 등.
일반적인 공익광고들



특정 이해관계자들이 자신들의 입장, 사업 등을
옹호하기 위해 진행하는 캠페인들

특정 이해관계자로 인해 논쟁적이며
사람들로부터 도전을 받을 수 있다.

주로 정책상의 변화를 지원 받기 위한 환경조성을
위해 공중의 책임감을 고무하는 캠페인

단순한 권고보다 옹호함으로써 강화한다.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


디지털 미디어가 발전되면서 새롭게 생겨난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한 방법

온라인 상에서는 사람들이 자유로이 참여하고,
단순히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하다.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을 위해 온라인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사회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참여의 장이 되고 있다.


사회적 학습 이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이나 벌을 받지 않더라도,
개인은 적절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강화를 받는)
역할모델의 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고, 학습한다.

사회적 학습 이론 적용

사람들은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라는 역할 모델을
접하고 관찰함으로써, 공공 커뮤니케이션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받아들이고,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강화를 받아 이를 학습한다.
참고문헌
[도서]
- 브라이언트 올리버 편저, ‘미디어 효과이론’
- 김영성, ‘크리에이터 광고론’
[논문]
- 홍종필,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설계의 과학적 접근
- 강범식,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공익광고의 위협소구 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 기사]
- http://www.tvreport.co.kr/?c= news&m=newsview&idx=82402
Tvreport, 전선하 기자, ‘무한도전 나비효과, 안방 불 끄게 했다’ (2010.12.19)
- http://www.hani.co.kr/arti/politics/administration/531099.html
한겨레, 김소연 기자, “4대 강변서 체육행사 하라” 모든 정부부처 기관에 공문
(2012.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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