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과 관련 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과 관련 쟁점
목차
Ⅰ.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1. 교육대상의 다양성 
2. 교육 영역의 다양성 
3. 가족생활교육 접근방법의 다양성 
4. 교육자 및 교육자 역할의 다양성 
5. 교육환경의 다양성 

Ⅱ.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의 관계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본문내용
교육대상, 방법, 교육주제 및 교육환경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교육의 영역. 교육에 대한 가치 및 방법 등 다양한 면에서 논쟁이 되고 있음 

Ⅰ.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1. 교육대상의 다양성 

가족은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연합으로 관계의 핵심은 부부관계이다. 부부관계는 종적으로는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로 ‘세대’라는 개념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횡적으로는 남편과 아내라는 역할이 ‘성’이라는 개념으로 구별된다. 가족지원의 대상은 만족도, 자살 우울증을 가질 수 있는 개인수준과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관계, 고부관계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관계수준, 가족의 삶의 질, 경제적 환경 등 적응성, 응집성의 체계수준의 세 가지의 수준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개인, 관계, 가족체계를 동시에 지원하는 다수준적 접근 방식이 가능하다. 또한 그 대상을 유아기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발달단계의 개인과 부부, 부모와 자녀(성인 자녀와 부모), 형제나 자매 혹은 오누이, 고부(사위와 장인) 등 양자관계와 가족구성원 전체가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자관계일 때 교육효과가 높으나 가족이 함께 교육 받은 것은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어 교육대상 가족들을 대상으로 시간에 대한 요구도 분석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표> 교육대상별 프로그램의 예 

개인 및 
이자관계 
아동대상 
프로그램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노인대상 
프로그램 
부부관계 
교육 
프로그램 
부모자녀관계 교육
프로그램 
고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형제자매 
관계 
프로그램 
친인척 
관계 교육
프로그램 
  

가족 
유형별 
이혼가족 
준비 및 적 
프로그램 
재혼가족 
준비 및 적 
프로그램 
맞벌이 가족 
관계 향상 
프로그램 
노인 가족 
교육 
프로그램 
독신 가구 
교육 
프로그램 
은퇴적용 
교육 
프로그램 
 
 
2. 교육 영역의 다양성 

미국의 가족관계학회에서는 1987년 사회에서의 가족, 가족의 내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영유아보육법
  • 관련된 법에는 영유아보육을 직접 규명하고 있는 영유아보육법이 있으며 그 외에 아동복지법, 유아교육진흥법, 모자모건법, 생활보호법 등이 있다. 그러나 우리의 관심은 영유아보육법에 대한 것으로 사회복지법의 체계에서 이 법의 위치에 대해서 알아보고, 입법 배경, 법의 목적, 법의 연혁을 살펴보며, 법조문을 검토하면서 중요한 부분과 이 법의 대상과 욕구, 전달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주요 쟁점이 되는 사항에 대

  • [아동복지] 세계의 보육제도(스웨덴, 프랑스, 영국)
  • 생활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주어지는 서비스인가? 대상 연령에 따라 프로그램 방식은 달라져야 하는가? 탁아는 교육제도의 일환인가, 복지제도의 일환인가? 등이 아동의 권리, 가족사회의 책임과 관련하여 탁아 정책 논의의 핵심이 되고 있다.선진 복지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는 탁아 정책을 탁아 목적, 육아의 책임 소재, 탁아의 책임소재, 탁아 정책 이념, 탁아 서비스의 대상기능종류, 탁아 교사의 전문성, 탁아 행정체제등을 기준으로 하여 두

  • 학습 구성원의 다양성 이해 및 통합교육의 개념화
  • 교육 프로그램 실제의 특성6.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본질적인 특성7. 통합교육의 질적 지표8. 통합교육 관련 쟁점1. 연구 취지학급구성원의 다양성을 먼저 살펴본 후에 통합교육의 개념과 관련된 쟁점들을 제시2. 학급 구성원의 다양성 이해일반 공립학교라도 한 학급 구성원의 동질집단이 아닌 이질집단에 가깝다. 점차 확대되는 개인의 다양성 수용과 관련된 문제를 심각하게 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범위는 대부분 인종, 민족, 가족구성원

  • 평생교육의 내용과 대상 및 시설
  • 관련되는 인쇄 또는 문서화된 자료를 파악하고 이해하고 해석하며, 창조하고 소통하고 활용하는 능력생태문해│오늘날 문해의 기준은 사회적 ∙ 문화적 ∙ 정치적 맥락에 따라 매우 다양디지털문해컴퓨터문해건강문해미디어문해정보문해자유교양형의 평생교육1 문해 교육1.가족생활주기 │가족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평생에 걸쳐 통과해야 하는 정서적 및 지적 단계가정생활주기를 가족 구성 면에서 보면, 가족형성기 가족팽창기 가족고

  • 여성복지 차원에서의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에 관한 사례연구
  • 교육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여성의 일상적 생활과 삶을 이해하는데 교육은 필수적으로 관련된다. 여기에서 교육이란 광의의 의미로써 모든 삶의 지혜가 전수되고 학습되는 문화적 현상을 일컫는다. 교육이라는 말이 생겨나기 이전부터 가족집단 내에서 교육현상은 존재하였다.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표현으로서 한 국가의 수준은 그 나라의 교육수준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여성의 일상적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여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