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조사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비 부모교육의 개념
1) 예비 부모교육의 정의
2) 예비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예비 부모교육의 내용
3. 예비 부모교육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1) 청소년 측면
2) 성인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자녀를 많이 낳던 대가족 사회에서는 어머니나 숙모가 아기를 양육하는 모습을 볼 기회가 있었고 처음 자녀를 낳은 젊은 산모도 육아에 대해 배우고 기댈 어른이 집안에 있었다. 그러나 핵가족이 기본 가구 구성형태가 된 현대에는 그러한 것들이 불가능해지면서 개인이 필요한 정보를 찾아 나서야 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젊은 부모들은 병원에서 출산을 하고 있고, 큰 병원들은 출산을 앞둔 산모에 대해 수유방법, 신생아 돌보기 등 간단한 육아방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의 부모로서 알아야 하는 부모교육의 경험이 출산 임박 시기의 단 몇 시간 정보획득으로 충분할 것인가? 그러나 그마저도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많은 수가 자녀의 유치원ㆍ보육시설 또는 초ㆍ중등학교에서 부모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하지만 부모가 아닌 성인의 경우는 4.5%만이 대학이나 고교 등 학업기간 중에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다고 한다. 95%이상이 부모가 된 이후 또는 임신 중에 부모교육을 접하는 결과이므로 자녀를 갖기 전 또는 결혼을 하기 전에 부모로서 준비하고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기회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예비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
.
3. 예비 부모교육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1) 청소년 측면
첫째, 우리나라에서의 예비부모교육은 아직 초기 단계의 미혼 남녀, 신혼부부, 출산 전의 부부 등 일반적 상황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예비부모교육은 인생의 어느 발달 시점에서도 필요한 과정으로 특히, 고등학교 혹은 늦으면 대학교 시기에 본격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10대 부모와 같이 특별한 요구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점차 구체화되고 세분화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입시에 가장 중요한 과업인 고등학생 시기는 예비부모교육을 받기 위해 별도로 학교 밖의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거의 가능하지 않으므로, 교육은 기본적으로 학교 안에서 충실히 이루어져야 하다. 그러나 현재 교사들은 예비부모교육이 적절히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현 입시 제도를 고려한다면 교과서 내용을 늘리는 일은 고등학생들에게 부담을 증가시키는 격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 배정된 부모교육 관련 수업을 최소한 1학년 2학기 후반기에 배정을 하여 학생들이 보다 성숙하고 성인에 대한 이해가 비교적 높아진 시
참고문헌
- 김은설외, “예비부모교육 실태와 내실화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2012
- 김정미,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효과”, 중앙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점 5.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그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6)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6.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유형7.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활용 방안1) 집단 모임

  • 공공경제학 레포트
  • 방안으로 자신의 입으로 그러한 대안을 내놓곤 사실상 아무런 계획조차 생각하고 있질 않았습니다. 국민들은 이에 혹하여 무조건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을 내놓지만 이것은 정치적권력에 휘둘리는 국민들의 모습으로 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새만금지구의 갯벌이 세계에서 5위와 생태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노태우는 알았을까요? 과연 그가 새만금지구에 대해 얼만큼 알고 있었으며 경제적가치를 뛰어넘은 자연적가치와 절대감을 말입니다. 결국 새만금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부모가 된 사람에게 부모로서의 개입과 참여를 통하여 습득된 지식으로 자녀를 교육시키게 하는 것도 부모교육의 부분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부모교육은 단지 자녀교육의 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단편적으로 전다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부모의 유아교육 자질을 증진시켜 유아들을 바람직하게 양육하도록 돕는 것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그 중요성 및 부모의 역할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대해 사회적 훈련을 하는 사회이기도 하다. 나 아래의 표는 한국 사회의 계층별 소비 양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계 층상중하항 목예아니오예아니오예아니오옷은 세일 기간을 이용하여 구입한다.53.646.475.424.668.531.5예정에 없더라도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하면 구입한다.66.133.940.759.318.981.1비싼 옷을 한 벌 사기보다 싼 옷을 여러 벌 구입한다. 16.183.939.360.765.534.5비싸더라도 유명 브랜드 옷을 구입한다.52.747.333.

  • [작문교육론] 국어과 임용시험 쓰기영역 및 논술분석과 제언
  • 교육 과정 내용 체계를 고려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것.1999.12)3.학생들이 글을 쓸 때, 내용 생성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다음 에 맞추어 5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7점)1997년 2번 문제는 ‘계획하기, 내용생성하기, 조직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라는 문제 해결 전략으로서의 작문 과정을 알고 있는가를 판별하기 위한 문제이다. 3번 문제는 국어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