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노인문제해결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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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원리 및 유형
2. 농촌지역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행방법
3. 농촌지역 노인문제해결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 목표 설정
2) 프로그램 전체일정과 구체적인 활동내용
3)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인적ㆍ물적 자원 발굴 배치
4) 프로그램 진행 후 기대되는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농촌지역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행방법
노인들의 여가활동은 노인에게 성취감, 소속감 등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 노년기의 삶의 질을 제고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노인들에게는 오랜 세월 살아온 삶의 질을 제고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노인들에게는 오랜 세월 살아온 경륜과 삶의 지혜, 그리고 전문적 능력 및 산지식이 있다. 사회적 통념과는 달리 노인들은 대접받을 때보다 자신의 힘으로 이웃이나 사회에 봉사할 수 있을 때 더욱 삶의 보람을 느낀다고 하였다. 각 생애단계마다 교육, 노동, 여가가 자유로이 선택될 수 있기 위해서는 각 사회구성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고 개인적으로도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사회활동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노인들에 대한 평생교육체계의 마련과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노인 평생학습체계의 구축을 위해 지역별 거점 노인교육기관을 지정ㆍ집중 육성함으로써 노인교육담당자 재교육, 노인교육관련 인적자원의 공동 활용 등 지역단위의 노인교육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단위 중심으로 노인교육과 복지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한편 농촌지역 교육 프로그램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농촌지역에 노인복지회관의 건립을 확대해야 하고, 경로당, 노인정 등의 시설을 소규모의 노인종합복지관으로 만들어 이용률을 높이고 관리비용을 줄여야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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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농촌지역 노인문제해결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농촌지역 노인문제해결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명은 농촌지역 노인의 건강과 여가를 증진하고,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을 큰 그림으로 설계한다는 의미에서 ‘농촌지역 노인 건강 및 여가 활동 증진 프로그램’이라 정한다. 또한 장소는 위에서 제시한 방법과 같이 농촌지역 경로당을 소규모의 노인종합복지관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1) 프로그램 목표 설정
(1) 노인 건강관리 증진
(2) 다양한 활동
참고문헌
- 연세대 산학협력단, “노인건강운동이 노인의 생활양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2006
- 유경하, “고령화 사회의 교회 구성원 변화에 대한 이해”, 총신대, 2006
- 김성자, “노인교육프로그램 이용 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서대, 2006
- 김용택, “농촌지역 홀몸노인(홀로 사는 노인)의 생활문제와 사회복지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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